산업복지론 2023년 중간과제]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방송대 산업복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6 / 2023.03.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2023 산업복지론 중간과제물]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방송대 산업복지론
- (산업복지론, 공통)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산업복지론(공통) -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
- 산업복지론_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
- 산업복지론 2023년]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산업복지론 방송통신대 중간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산업복지론 |
---|---|---|---|---|---|
공통 |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3년 1학기 산업복지론 중간과제입니다.
1.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를 통한 산업복지의 의미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와 함께 이와 비슷한 사고를 살펴보면서 산업복지의 의미를 다양한 각도를 통하여 분석하였습니다.
3.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닌 안전과 행복을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80%로 작성되었습니다.
5. 산업복지에 대해 스스로 정립한 생각을 본인의 표현으로 기술했습니다.
6. 2023년 1학기 산업복지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산업복지론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2022년 10월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
1)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
2)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의 원인
3) 산업 현장에서의 노동자 사망사고 현황
2.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로 바라 본 산업복지의 의미
1) 미시적 접근을 통한 노동자의 사망사고에 대한 산업복지의 의미
2) 거시적 접근을 통한 노동자의 사망사고에 대한 산업복지의 의미
3)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입장에서의 산업복지에 대한 접근의 갈등
3.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닌 안전과 행복을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
1) 노동의 본질은 무엇인가?
2) 산업복지는 누구의 책임인가?
3) 산업현장의 사고는 누구의 책임인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2022년 10월 평택에 위치한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노동자가 배합기계에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해당 노동자는 혼자서 무거운 원료를 기계에 붓는 작업을 하다가, 앞치마가 기계에 끼어 들어가면서 발생하였다. 이러한 안타까운 일은 이전부터 끊이지 않았는데, 2016년에는 지하철 구의역에서 스크린 도어를 수리하던 노동자가 열차와 스크린 도어 사이에 끼면서 사망하였고, 2018년에는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석탄이송 컨베이어벨트에 노동자가 끼여 사망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산업장에서의 이러한 끼임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데, 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만 마련되어 있었다면 방지할 수 있는 사고였다는 점에서 안타깝기만 하다.
이러한 안전사고의 원인에 대해서는 사업장의 안전 규정의 미흡 또는 사업장의 구조적인 문제, 안전 설비의 미흡 등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통해 산업 현장에서 안전사고로 인한 사망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빵공장의 사고를 통해 산업복지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겠다. 안전사고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노동자들의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장의 안전 규정을 강화하고, 구조적인 문제점을 개선하며, 안전 설비의 미흡을 보완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단순히 노동자의 생명을 지키는 것뿐만 아니라 산업 현장의 안전성을 높이는 것으로 연결되어 산업복지를 추구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본 글에서는 2022년 10월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의 내용과 그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이와 비슷한 사건인 구의역 사고와 태안화력발전소 사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제빵공장 사고를 통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의 두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닌 안전과 행복을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2022년 10월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
1)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
2022년 10월 15일, 한 제빵공장에서 근무 중인 노동자가 소스를 만드는 배합기계에 상반신이 끼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 참고문헌
-
강상준, 유범상 (2022) 산업복지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수정 (2019)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학지사
이정환, 노병일, 변보기 (2007) 산업복지론. 교육과학사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성시한 (2016) 한국 산업복지 정책의 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21세기 사회복지연구. 13권 2호 pp:83~1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복지론 2023학년도]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산업복지론
- 산업복지론 2023]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 이 사고를 예시로 산업복지의 의미 설명 -산업복지론 , 2023년 방송대 산업복지론 중간과제물, 산업복지론
- 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 산업복지론_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2)
- 산업복지론3)2022년 10월 평택소재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노동자의 사망사고는 작업장이 먹고 사는 것만 해결하는 곳이 아니어야 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 사고를 예시로 하여 산업복지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