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사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필름(현상 프로세스), 사진 조명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5 / 2023.03.16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사진의 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사진의 이해
공통 1. [20점] 19세기 사진의 발명에서 현재까지 사진은 다양한 기술적 혁신과 발전이 이루어졌다.
카메라, 필름(현상 프로세스), 광학 장치, 디지털이미지 등 다양한 사진술의 변화 중
하나를 조사하고 기술하시오.
(사진가의 창의적 표현과 기술적 완성을 이룬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2. [10점] 사진 2장을 선정하고 사진 조명법을 분석하시오.
(ex 어떤 조명을 사용했는지, 조명 방법은 어떤 것을 사용했는지, 그러한 조명에 따른
사진의 느낌은 어떠한지, 작품에 조명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목차
1. 19세기 사진의 발명에서 현재까지 사진은 다양한 기술적 혁신과 발전이 이루어졌다. 카메라, 필름(현상 프로세스), 광학 장치, 디지털이미지 등 다양한 사진술의 변화 중 하나를 조사하고 기술하시오.
2. 사진 2장을 선정하고 사진 조명법을 분석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사진술의 변화
2. 사진 조명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디지털이미의 창의적 표현과 기술적 완성.hwp
2. 디지털이미지의 개념.hwp
3. 사진 조명법.hwp
4. 사진 조명법2.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는 사진이 넘쳐나는 세상 속에 살고 있다. 무엇을 보면 우선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사진찍기에 바쁘다. 이처럼 사진을 통해 증거를 발견하고, 정보를 얻기도 하며, 사랑하는 사람의 과거와 조우하고, 또 사진가의 시각과 예술 실천을 들여다보기도 한다. 사진은 그 쓰임에 있어 더욱 다양한 형태를 띠게 되었고, 사진의 다양성은 사진 읽기에 고정된 관점이란 없다는 점을 반증하게 되었다.
사진이란 빛(Photo)으로 그리는 그림(Graph)을 뜻한다. 사진은 기계적, 광학적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3차원 현실공간을 작가의 관점을 통해 2차원 평면에 표현하는 것이다. 사진은 순간을 보존하는 기록 매체와 아름다움을 담아내는 예술 매체로서 오래 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이 급격히 증가했다. 사진은 영화와 TV 영상, 3D 입체영상 등에서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현대적 영상미디어의 기술이다. 사진은 한 순간의 인물이나 배경을 보여줄 뿐이지만 현실을 촬영하였다는 이유로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진은 대상의 일부를 표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의 전체를 전달하는 듯한 힘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다. 이 특성은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수천 개의 모습 중에서 한 면을 극대화하여 보여준다.
사진을 본다는 것은 사진의 공간을 재현한 것뿐만 아니라 내포되어 있는 텍스트를 읽어 해독하는 과정에 본질적인 의미를 읽는 것이다. 평면적인 공간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고 해독하게 된다. 작가는 자신의 의도를 카메라를 이용하여 독특한 방식으로 담는다. 따라서 사진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사진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요구된다. 사진은 사실 그대로의 재현으로 믿는 것은 사진이 가지는 기계적인 복사의 이미지와 기술적 조작으로 마련된 것에 대한 무조건적 인식이 가져다준 결과이다.
이 레포트는 사진술의 변화, 사진 조명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사진술의 변화

1) 현상 프로세스
스티글리츠는 예술 전반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왔고, 사진의 역사적 분기점에 있으면서 다양한 시도를 감행해왔다. 특히나 그의 말년 작업에 해당하는 〈이퀴벌런트〉는 구름을 촬영한 사진 연작으로, 40년에 걸쳐 사진을 찍어온 그가 자신이 배워온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 감행한 프로젝트이다. 이 작업은 현재까지 매우 난해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그 해석적 프레임 역시 양분화된 채 고정되어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19세기 후반 아카데미즘의 영향으로 더욱 힘을 받게 되었다. 당시 아카데미즘에 영향을 받은 사진가들은 특정한 이념과 이미지를 만들어내고자 ‘조합인화(Combination Printing)’ 방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조합인화란, 여러 장의 네거티브를 조합해 하나의 이미지로 만드는 방식이다. 〈이퀴벌런트〉는 당시 사진 매체의 은유적 표현 가능성을 최초로 증명하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역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록되었다.
〈이퀴벌런트〉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스티글리츠는 장비 역시 바꾸게 된다. 사진은 4×5인치 그라플렉스 카메라로 찍은 것들이었는데, 이는 소위 말해 아마추어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었다. 그는 촬영에 있어서 스트레이트 사진을 지향하며, 어떠한 인위적인 조작도 지양하고자 하였고, 인화 시에는 더욱 정밀한 디테일을 위해 젤라틴 은판 인화지를 이용해 밀착 인화해냈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tnwot***
    (2023.05.15 09:15:29)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수행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이해조차 결여된 상태이기 때문에, 평범한 선택형 문항도 해결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행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은 무리이다.(3)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저하와 학업 의욕 저조로 인한 수행평가 거부 현상 최근들어 학생들의 학력 저하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체감하고 있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시․도에서 고등학교 입시 제도를 폐지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달라지는 대학입학 제도나 학생들의 가치관 변모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이해조차 결여된 상태이기 때문에, 평범한 선택형 문항도 해결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수행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 저하와 학업 의욕 저조로 인한 수행평가 거부 현상 최근들어 학생들의 학력 저하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체감하고 있는 현상이다. 대부분의 시․도에서 고등학교 입시 제도를 폐지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달라지는 대학입학 제도나 학생들의 가치관 변모 등으로 인해, 학생들의

  • 교육학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수행평가
  • 과제물 폭주 현상’을 해결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성적과 관련되는 모든 사항들을 외부의 감사나 통제 없이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조정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할 것이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인간적인 신뢰와 사랑임은 너무나 명백하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수행평가의 시행이 학생이나 교사로 하여금 부담스럽거나 귀찮은 일이

  • 실내건축산업기사 자격증 필기 대비 기출문제요약정리(2014~2023.1회)
  • 현상광속의단위 – LM스프링클러설치 -전통건축 – 평방 연등천장 귀솟음 활주 방화벽구조 – 출입문너비높이2.5이하 을종방화문~? 내구구조로홀로서는 방화벽양쪽끝위쪽끝 0.5M돌출상업.주거설치 냉.난방환기배기구 최소높이 – 2M미리허가동의 노유자.수련시설 – 연면적200M2이상높이31M최대면적6000M2 비상용(8인)승강기최소설치 - 3대가장오래된목조건축 – 봉정극락전직계를특피계단으로 – 공.주제외11층 공.주는16층계단참최소120CM이상 – 공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과제물 폭주 현상’이 빚어지지 않도록 교과별 수행평가의 과제 수와 시기 등을 정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학교마다 교과협의회 및 학년협의회의 설립을 의무화하고, 협의회 활동이 실질적으로 가능하도록 교육부 및 교육청 수준에서 행재정적 지원을 제공한다.【9】수행평가 자료 보관 기간의 축소☞ 수행평가 결과의 장기간 보관은 수행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의 확보를 위하여 제안된 방안이다. 그러나 학생의 졸업 후 1년, 즉 최대 4년까지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