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B형(전통적인 작물개량법, 분자육종법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5 / 2023.03.16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식용작물학2 |
---|---|---|---|---|---|
B형 | 전통적인 작물개량법, 분자육종법 그리고 형질전환 방법의 차이점을 비교ㆍ설명하시오. (30점) |
- 목차
-
전통적인 작물개량법, 분자육종법 그리고 형질전환 방법의 차이점을 비교ㆍ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작물개량법
2. 분자육종법
3. 형질전환 방법
4. 작물개량법, 분자육종법, 형질전환 방법의 차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분자육종법의 방법 .hwp
2. 전통적인 작물개량법의 방법 .hwp
3. 형질전환의 방법.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야생동물을 포획하여 포식하거나 집에서 가축으로 길러서 식용으로 먹어왔다.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옥수수, 쌀, 밀, 바나나, 가지, 당근, 수박 등 야생의 식물도 품종개량을 거쳐 오늘에 이른 것이다. 수확량을 늘리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생물의 유전적 특성을 바꾸거나 새 품종을 만드는 것을 ‘품종개량’이라고 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옥수수’는 품종개량의 대표적인 사례다.
육종이란 인간이 원하는 형태로 작물을 개선(진화 또는 변형)하는 것을 목표로 농작물이나 가축을 개량하여 경제(실용) 가치가 더 높은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고 증식하여 보급하는 기술이다. 육종의 목표는 수량 증대와 품질 향상, 내재해성, 내병성, 맛, 향기(풍미), 모양, 사육 환경 등이 다양한 경제 형질로 정해질 수 있다. 밭작물의 개량은 1980년대 초반까지 전통적인 육종기술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1980년대 후반 일본을 중심으로 세포를 정제 또는 가공하는 조직배양기술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 초부터는 구미 지역을 중심으로 식물을 직접 조작 이용하는 식물 형질전환기술이 대세를 이루었다. 전 세계적으로 식물 형질전환기술을 이용한 유전자변형(GMO) 농작물의 재배 및 그와 관련된 시장 규모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전통적인 작물개량법, 분자육종법 그리고 형질전환 방법의 차이점을 비교ㆍ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작물개량법
작물개량법은 현재 존재하는 식물의 품종을 실용적 가치가 보다 향상된 새로운 품종으로 육성해 내는 기술을 말한다. 작물의 품종은 인간의 삶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되며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다. 인류는 작물을 더 쉽게 재배하기 위해 작물의 품종을 개량해 왔다. 품종 간의 교배를 통한 새로운 품종 또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다. 품종 개량은 작물의 유전적 특성을 개량해 실용 가치가 높은 품종을 육성, 증식, 보급하는 농업기술이다. 인류가 품종을 처음 만들기 시작한 순간부터 품종 개량 또한 같이 시작돼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품종 개량을 통해 만들어진 새로운 품종은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에 비해 종합적으로 우수성을 지녀야 한다. 또한 모든 개체들이 실용 면에서 지장이 없는 정도의 균등성을 갖춰야 하며 이러한 특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영속성을 지녀야 한다.
전통적인 품종 개량 방법에는 선택법, 교잡법, 돌연변이법이 있다. 먼저 선택법은 작물에서 좋은 형질을 가진 같은 품종의 개체끼리 대대로 교배시켜 원하는 형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다음으로 교잡법은 우량 형질을 가진 서로 다른 품종 사이에서 장점만을 골라내 좋은 형질을 가진 개체를 얻는 방법이다. 우리에게 친숙한 ‘샤인머스캣’이 교잡법을 이용해 개량된 새로운 품종의 포도다. 돌연변이법은 어버이에게서 볼 수 없었던 형질이 자식에게 갑자기 나타나는 돌연변이 형질이 인간에게 이로울 경우 그것을 살려 이용하는 방법이다. 자연 상태에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자연 돌연변이고 인위적으로 X선이나 Y선, 자외선, 약품 등을 처리해 얻는 것을 인공 돌연변이라 한다. 인공 돌연변이를 이용한 돌연변이법의 대표적인 예로는 콜히친이라는 약품을 처리해 재배하는 씨 없는 수박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유전자를 잘라내고 재조합해 품종 개량을 진행하는 기술이 개발 중이다. 전통적인 품종 개량 방법은 좋은 형질을 가진 유전자끼리 조합될 때까지 확률에 기대어 계속해서 교배를 실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따라서 작물의 유전자를 직접 조작해 품종 개량에 드는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GMO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유전자 재조합 생물은 생물의 유전자에 외부 유전자를 주입해 의도한 특성을 부여한 생물이다. GMO는 지금도 널리 유통되고 있으며 특히 식품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반면 유전자 가위 기술은 GMO와 달리 외부 유전자의 주입 없이 그 작물의 유전자만 건드려 특성을 부여하는 기술이다. 수정할 유전자를 정해 놓고 잘라내 그 부위만 변이를 일으킨다. 이처럼 유전자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면서 품종 개량은 점점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