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가족역동과상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ABC-X 모델, 대처, 적응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4 / 2023.03.15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역동과상담
공통 가족 스트레스 이론에서 나오는 ABC-X 모델에 대하여 A, B, C, X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각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또한, 가족 스트레스 연구에서 긍정적 관점으로 주목받은 대처, 적응, 레질리언스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이 개념들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하여 서술하시오(30점).
목차
가족 스트레스 이론에서 나오는 ABC-X 모델에 대하여 A, B, C, X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각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또한, 가족 스트레스 연구에서 긍정적 관점으로 주목받은 대처, 적응, 레질리언스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이 개념들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ABC-X 모델
2. 대처, 적응, 레질리언스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A, B, C, X의 의미와 예시.hwp
2. ABC-X 모델의 개요.hwp
3. 대처의 개념과 중요성.hwp
4. 레질리언스의 개념과 중요성.hwp
5. 적응의 개념과 중요성.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현대의 많은 가족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기술발전, 산업화, 도시화, 높은 인구밀도, 자연재해, 경제적 문제 등이 있다. 또한 이혼, 재혼, 이민, 입양 등으로 인해 가족의 형태는 점점 다양해지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 안에서 가족구성원들은 적응의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변화와 차별이 개인과 가족에게는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가족 스트레스 이론은 가족에 따라 스트레스에 직면하였을 때 가족 기능이 쇠퇴하거나 적응을 경험하는 가족들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서 비롯된 발달이론이다. ABC-X 모델은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서 A, B, C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X를 낳는다고 가정하며, X는 사건(A) 그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가족의 반응에 의해 나타난다고 본다. A(선행사건)는 가족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스트레스 유발 사건이며, B(자원)는 가족이 가진 자원 혹은 강점, C(지각)는 가족이 그 사건에 부여한 의미 혹은 정의를 말한다. 그리고 X(스트레스)는 가족 스트레스 혹은 위기를 의미한다.
레질리언스는 스트레스와 위기의 압박 속에서도 고무줄처럼 늘어날 수 있는 능력 혹은 유연하게 구부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배움과 성장과 같은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며 스트레스 사건을 성공적으로 다뤄 나가는 능력이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가족들은 이전의 기능 수준으로 돌아가거나 이전의 기능 수준보다 더 높은 기능 수준을 보일 수가 있다. 따라서 레질리언스는 위기 사건들과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가족 전체와 가족구성원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역기능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뿐만 아니라 관계상의 갈등과 가족붕괴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가족 스트레스 이론에서 나오는 ABC-X 모델에 대하여 A, B, C, X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각각의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또한, 가족 스트레스 연구에서 긍정적 관점으로 주목받은 대처, 적응, 레질리언스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이 개념들이 왜 중요한지를 포함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ABC-X 모델

1) 개념
Hill이 제시한 ABC-X 모델에서는 가족이 사건을 위협적이라고 평가하고 가족의 자원이 요구에 부응하기에 부적합하다고 평가하였을 때 가족 스트레스가 된다. Hill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스트레스 요인을 지적하고, 대처자원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A, B, C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X를 낳는다고 가정한다. 여기에서 X는 사건(A) 그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가족의 반응에 의해 나타난다고 본다. A(선행사건)는 가족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는 스트레스 유발 사건을 말하며, B(자원)는 가족이 가진 자원 혹은 강점을 말한다. C(지각)는 가족이 그 사건에 부여한 의미 혹은 정의이며, X(스트레스)는 가족 스트레스 혹은 위기를 의미한다.

2) 구성요소 및 특징, 그리고 예시
(1) 선행사건(A)
선행사건(A)은 스트레스의 원인에 해당한다. 긍정적인 사건과 부정적인 사건들 모두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가족체계에 영향을 주고 변화시킬 수 있는 모든 사건들을 포함한다. 본인의 경우 영아를 둔 취업여성은 보육비용에 대한 부담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불가피하게 비자발적으로 취업하였거나 취업을 원하지만 취업을 하지 못한 여성은 자신의 역할에도 불만족하고, 자녀에게 불만을 투사하고 죄책감을 물질적 보상이나 과잉보호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자녀와 많은 갈등을 겪고 자녀문제를 발생시킨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등화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③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④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대처한다.⑤사회를 학습 사회화(전국민의 학생화)하려고 노력한다. ⑥출발점 행동을 동일하게 하도록 취학 전 교육을 강조한다. (8)유네스코 보고서- 평생교육의 4가지 기둥①평생교육은 그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음의 네가지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②*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 (16년 1학기 최신화버전)이미지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가족, 친구 등)# 외부 공중 : 조직/개인의 내부공중이 아닌 공중으로 조직/개인과 연관성이 있으며 , 조직/개인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 (예 , 정부, 언론사, 교육기관, 종교시민단체 등)2. 관계 (Relations); 기업은 조직과 공중간의 상호 영향과 이해를 위해 pr은 사람과 조직을 위해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일을 한다.- 직원과 직원- 직원과 경영자- 조직과 고객- 조직과 정부- 조직과 NGO(비영리기구)- 조직과 지역주민- 조직과 언론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등을 경험할 수 있다(Bruder & Bologna,1993; McGonigel, Woodruff, & Roszmann-Millican, 1994). 그러므로 다학문적 접근은 특별히 가족-우호적 모델이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이 접근은 가족 참여와 가족 능력 강화에 대한 현재의 생각과 반대된다(Dunst, Trivette, & Deal, 1988). 2) 간학문적 접근학문A학문B학문C학습자공법 99-457에서는 간학문 협력의 개념을 강조하였다. 간학문적 접근(Interdisplinary Approach)은 학문 간 협력을 강조하는 접근이다. 간학문팀에서 각 전문가들은 개별

  • 교육공학 보고서
  • 등의 첨단정보통신공학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주도의 정보인프라(information infrastructure)가 구축되어야 한다.한편, 정보와 지식의 홍수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전처럼 지식의 암기와 축적이라는 형태로는 곤란하다. 많은 지식과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급격하게 변화해가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지

  • [교육학] 특수교원보조원 제도 활용의 효과 및 대안
  • 등이 있다.④ 지도방법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을 만나게 되면 문제행동 등이 수업에 방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행동에 대해 사전에 교사와 협의를 하여 수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보조원의 주요 역할이다. 수업 중 큰소리로 떠들기,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기 등과 같은 부적응행동 지원한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와주며, 일반아동들에게 정서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