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제금융론-1. 한국은행 ECOS(경제통계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환율과 국제수지 항목(경상수지, 금융계정의 직접투자, 증권투자, 준비자산 항목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국제금융론 중간과제물)한국은행 ECOS(경제통계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환율(원/달러)과 국제수지 항목(경상수지, 금융계정의 직접투자 증권투자, 준비자산 항목만)들의 시계열(분기별)을 각각 그래프로 그리시오
- 국제금융론_1 한국은행 ECOS 등을 이용하여 환율과 국제수지 항목들의 시계열을 각각 그래프로 그리시오 그리고 2020~2022년을 중심으로 해당 시기의 환율과 각 국제수지 항목의 추이를 설명하시오
- 글로벌 유동성과 자산 시장 변화
- 국제금융론3공통) 2008년부터 2017년 우리나라국제수지 중 경상수지와 금융계정의 동향연간단위로 보여주고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국제수지조정의 차이점설명0k
- 국제금융론3공통) 지난5년(2014-2018년) 동안 우리나라국제수지와 환율동향과 환율의변동요인을 단기와 장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0k
- 본문내용
-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국제금융론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공통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환율 및 국제수지 시계열 추이(1991~2020년)
(1) 평균환율 추이 (단위 : 천원)
(2) 경상수지 추이 (단위 : 백만달러)
(3) 직접투자수지 추이 (단위 : 백만달러)
(4) 증권투자수지 추이 (단위 : 백만달러)
(5) 준비자산 추이 (단위 : 백만달러)
2. 해석
(1) 1997년
IMF 구제 금융을 받기 직전인 1997년초 원·달러 환율은 842원이었으나 연중 최고점인 1,964원을 기록하였다. 평균 환율로도 1,700원선에 육박하였다. 이 시기 환율이 급상승한 원인으로는 한국을 위시한 동아시아 지역의 경기 침체와 정부의 부실한 외환관리를 꼽을 수 있다. 원화 절하는 교역조건을 개선하여 1998년 이후 경상수지가 흑자로 전환되었고 경상수지 흑자로 인해 달러가 유입되면서 환율도 안정화되기 시작했다. 1997년 외국 자본의 신뢰 하락으로 인해 직접투자 및 증권투자가 감소하였다. 이 시기 직접투자수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2) 2007~2008년
2007~2008년 금융 위기 당시의 환율은 1997년 spike와 매우 유사하다. 2008년 원·달러 환율은 1997년과 유사한 932원으로 출발했으나 한때 평균환율이 1,500원선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았다. 1997년 구제 금융 때와는 달리, 2008년 금융 위기는 미국 메이저 투자은행의 부실 투자에 따른 세계적 신용경색의 영향이 원인이었다. 기업의 채무불이행위험도 10년 전과 비교해 현저하게 낮아졌고 재무구조도 견조한 결과 충격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다. 글로벌 투자 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2007~2008년 금융 위기 당시 직접투자 및 증권투자는 감소하였지만 일시적인 현상에 그쳤고 1997년에 비해 훨씬 빨리 반등에 성공하였다. 직접투자수지는 2008년에 최저점을 기록한 위 급반등하였고 이명박 정권 시기 정점을 기록하였다가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증권투자수지는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적자였다가 2017년에 처음으로 급등한 뒤 그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