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1 / 2022.11.1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고전의이해와감상
공통 1.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본인의 생각이 중심이 되는 글, 특히 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필요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꼭 모든 물음에 답할 필요는 없다.)
하고 싶은 말
고전의이해와감상


1.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하시오. 단,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2)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3)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조선시대는 교조적인 유학의 일파인 성리학이 지배하던 엄격한 도덕사회로 극히 관념적이고 이상적인 학풍이 주를 이루면서 백성의 민생이나 현실과는 괴리된 유교 윤리 사회를 지향하였다. 때문에 조선 초기 한 때 융성하던 국운은 점차 기울고 정치사회적으로 양난 이후 심각한 쇠퇴의 길로 접어들고 만다. 성호 이익(星湖, 李瀷, 1681~1763)은 조선 후기 문화의 르네상스로 평가받는 18세기를 살아가며 전통을 계승하면서 변화의 조짐을 읽고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학문 탐구에 일생을 바쳤다고 평가된다. 그는 실학파의 대표자답게 다양한 분야에서 특출한 흔적을 남겼다. 17세기와 18세기 전반기에 살았던 대표적인 유학자로써 조선의 마지막 문화부흥기를 이끌었다. 문집인 『星湖全集』은 이익 문학의 집성으로 이익의 사후에 遺集은 원고가 탈고되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유고의 산일을 염려한 조카 李秉休와 門人 安鼎福이 1772년부터 저자의 문집을 분류, 繕寫하여 1774년에 70권 40책의 분량으로 정리하였다고 한다. 여기서는 고전문학 작품 중 하나(교재에 수록된 작품도 좋고 그렇지 않은 작품도 좋음. 한 작가의 여러 작품을 다루어도 좋음)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전의이해와 감상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중의 정적 측면은 모두 독서를 통해서 쉽게 구현될 수 있다. 독서는 그 자체가 수많은 정보, 다양한 수준의 정보를 처리하는 고등 수준의 지적 처리 과정이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단어, 문장, 문단, 글의 여러 수준에 걸쳐 많은 정보들을 이해하고 관련짓는다. 이런 독서 과정을 통해 독자는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또한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는 지적 기능을 신장시킨다. 독서는 또한 현대 사회의 두 번째 특징인 개인의 정서와 가치 함양에 좋은 수단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한다.②수행평가 결과는 수시로 게시하고 ,언제든지 공개한다.③창작 결과와 보고서는 작품집으로 보관하게 한다.④창작한 곡중 선택된 곡과 1인1악기 연주자중 선택된 학생은 교내 예술제에 발표해 본다.다. 수행 평가 계획학기수행 평가 과제배점평가 방법성적 반영 시기1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1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1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2서술형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중어중문학과 자신 있는 제 외국어로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시오 1) 2제시된 한문 문장을 읽으시오 2) .중국 근대 문학가를 소개하고 자신이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을 말해 보시오 3)영어 영문학과 제시된 영어 지문을 읽고 해석하시오 1)다음 내용을 영작하시오 2) .자신이 암송하는 영시나 팝송이 있으면 말해보시오 3)불어불문학과 우리 나라 국민들이 영어만 배우려고 하는 이유를 말해보시오 1)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불문학 작품이 있다

  • 한국한문학의 이해
  • 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등의 물음에 대한 나름의 답을 기술하면 좋음) 서론문학은 예술적 표현 중 하나로 손꼽히고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강의와 교재 참고하여 한국산문의갈래와양식정리한 다음 작품 금오신화 성격분석하고 해당작품을 감상평가하시오00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강의와 교재 참고하여 한국산문의갈래와양식정리한 다음 작품 금오신화 성격분석하고 해당작품을 감상평가하시오00국문 한국한문학의 이해4공통형강의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