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4 / 2020.10.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목차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1) 청소년 인권이란
2)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 노동
(1) 근로조건 실태
(2) 부당한 근로조건에 대한 대처 실태
(3) 청소년 근로조건에 대한 정부의 시각
3)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노동 사례
4) 청소년인권 침해에 대한 대책
(1) 조례를 통한 청소년 노동교육 확대
(2) 청소년 노동교육 교재와 교육내용의 개발 및 보급
(3) 노동교육에 관한 법률 제정
(4) 전담 기관의 설립
(5) 민간 기구 및 전문인력에 대한 지원과 활용
5) 나의 의견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1) 청소년참여 개념의 다양한 접근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
3) 논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1) 청소년 인권이란
청소년인권은 용어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 없이 매우 다의미적이거나, 아동인권 및 청소년인권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도 청소년 인권만을 별도로 규정한 협약이나 규약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동권리협약에서는 아동의 나이를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기에 청소년인권도 아동 권리 개념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청소년인권을 청소년의 특성을 바탕으로 정의하자면 넓은 의미로서는 문화적으로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청소년이 학교에서 누려야 할 권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인권은 모든 인간에게 해당되는 기본적 인권을 청소년이기에 학교사회에서 제한될 수 있는 대부분의 권리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영인, 구정화 (2020).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용교 외. 2005. 「한국의 아동·청소년 권리」. 서울: 인간과 복지.
이혜원. 2006.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서울: 집문당.
임이랑 (2012). 학생인권조례의 쟁점과 개선방안연구,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경 (2013). 아르바이트 청소년의 노동경험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
  • 1)전교조의 설립과 확대2)교육의 자율화와 학부모 참여화 과정의 확대6.최근 교육계의 쟁점사항1)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으로 인한 교육계의 갈등 2)고교 평준화, 고교등급제, 대학입시문제3)초등학교의 학력평가제 도입문제Ⅲ.맺으며Ⅰ.들어가며이 자료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근대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시점을 개항(1876)과 일제의 침략 시기로 상정하였다. 하지만 교육이 제도의 변화로만 설명될 수는 없다. 그것은 곧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에게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사회 참여를 통한 문제 해결은 청소년들에게 활력과 긴장을 주고 성취감을 준다. 이것은 청소년들 자신의 행동으로 역사를 새로 창조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자신이 사회에 가치 있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며, 자신의 인생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책임지는 자세도 배우게 된다.미국 사회과 교육협의회(NCSS)는 1971년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의미 있는 사회행동계획에 학생 참여가 중요함을 주장하면서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활동이 강조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1. 수업 목표2. 수업 의도3. 지도안의 한계4. 실제 수업지도안Ⅷ. 결론Ⅰ. 서론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15세 이전과 이후로 연령에 맞는 프로그램과 정책이 실시되고 있는 사례들도 있다. 또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법에 따른 청소년의 연령구분과 정의가 각각 다르게 규정되어 있다.(일본의 청소년건전육성 정책에 대한 고찰(2004, 황성하)) 그러나 일반적으로 일본 사회에서는 연령에 대한 구분을 부르는 호칭에 의해 인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일본 사전인 코우지엔 등에 의하면, ① 만 1세 미만인 자를 ‘영아’ ② 만 1세부터

  • [사회복지조사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 연구제목: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Ⅰ 서론1. 문제제기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결과 급격한 사회변동을 경험하였고, 이에 따라 전통사회와 달리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들이 발생하게 되었다(김규수, 2003). 사회 변동에 따른 가족의 변화는 다문화 가족이라는 새로운 가족 형태의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즉 교통통신의 발달로 인한 지구촌화,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일환 그리고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