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3공통) 자신은 어떤 리더십가지고있다고생각하는가 평생교육기관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가운데하나들고 그 환경이 중요한지 제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5 / 2022.09.2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2) 교재 3장(강의 5강)을 참고하여,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를 들고, 어떤 점에서 그 환경이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자신은 어떤 리더십가지고있다고생각하는가 평생교육기관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가운데하나들고 그 환경이 중요한지 제시하시오0k

교육학과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2) 교재 3장(강의 5강)을 참고하여,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를 들고, 어떤 점에서 그 환경이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15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1) 리더십의 정의와 필요성
2) 리더십의 유형
(1) 지시형
(2) 참여형
(3) 자유형
3) 자신의 리더십-참여형 셀프리더십의 전략
(1) 행위중심적 전략
(2) 자연적보상 전략
(3)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
4) 나의 제언


2. 교재 3장(강의 5강)을 참고하여,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를 들고, 어떤 점에서 그 환경이 중요한지를 제시하시오. (15점)
1)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선택.
2) 평생교육 경제적 환경의 중요성 제시
3) 평생교육의 리더십 중요성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내가 어느 조직에 몸을 담고 있으면 반드시 리더가 있어 리더십을 발휘하게 된다. 리더십이 뛰어난 사람에게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그렇지 않으면 흩어지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영어의 리더십이란 말은 약 200년 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리더쉽이 사회의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리더십은 과정(Process)이면서 개인이 갖는 특성(property)이다. 과정으로서의 리더쉽은 강제성을 띠지 않는 영향력 행사과정으로서 집단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조직화된 집단(organized group)의 구성원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그들의 활동을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은 여러 개인들 또는 여러 작은 집단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구성체이므로, 개인 또는 집단의 상호작용과 협동적 활동 없이는 조직의 목표가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상호작용과 협동 활동을 주도하고 돕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리더십이며, 개인과 집단들의 행동과 조직의 목표를 연결해주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 개인특성으로서의 리더십은 앞서의 영향력을 성공적으로 구사하리라 믿어지는 사람들이 갖는 일단의 자질 또는 성품(qualities or characteristics)이다.” 리더쉽에 관한 많은 연구가 예전부터 있어왔고, 현재도 우수 대학에서 리더쉽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인간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인 것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모두 학생이라고 부른다. 그 증거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고인(故人)을 지칭할 때 학생(學生)이라고 표기하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선친의 제사 때 모시는 지방을 “현고학생부군 신위(顯考學生府君 神位)”라고 쓰는 것에서부터 평생학습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해 전 세계에 전파되어 세계 교육의 개혁을 위한 기본 개념이 되었다.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2) 교재 3장(강의 5강)을 참고하여, 평생교육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가운데 하나를 들고, 어떤 점에서 그 환경이 중요한지를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리더십이론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 공용, 202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이영호지음, 원미사, 2014년
2. 평생교육론(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한숭희지음, 학지사, 2006년
3.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 전도근지음, 한국학술정보, 2006년
4. 평생교육방법론 / 김종표외지음, 양서원, 2006년
5.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 오혁진지음, 집문당, 2006년
6. 법제처, 평생교육 기관의 개념 및 종류, 2022.8.15.
7. 배석영, 평생교육경영론,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