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 3학년)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5 / 2022.09.05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공통 |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30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정부론 3학년)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법과 제도를 근거한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
2. 법과 제도를 근거한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역할
1) 집행자의 역할
2) 국무위원으로서 역할
3) 의견 수렴과 갈등 조정의 역할
4) 행정업무 수행의 역할
5) 행정부처의 수장으로서 역할
6) 리더의 역할
3.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
1)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 인사청문회
(1) 인사검증 기준의 마련
(2) 필수제출 서류의 확대
(3) 후보자의 답변시간 확보
(4) 인사청문회 증인에 대한 동행명령제도 도입
(5) 인사청문회를 통한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사례
(6) 인사청문회를 통한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사례 분석
2) 바람직한 장관의 역할 사례
(1) 사례
(2) 사례 분석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통령제를 취하고 있는 한국의 권력구조에서 장관의 법·제도상 지위는 정치적 피임명자(political appointee) 내지는 정무직 공무원(political executive)이다. 국민들이 선출한 민주적 정당성 있는 대통령과 이러한 대통령과 뜻을 같이하는 정치적 피임명자인 장관이 관료제인 행정부를 통제하여 궁극적으로 국민의 뜻을 실현하게 하는 위로부터의 민주주의가 이제도를 설계한 원리인 것이다. 대통령제를 취하고 있는 미국의 경우와 의원내각제를 취하고 있는 영국 등 유럽 국가들의 경우, 공식적 명칭부터 다르다. 대표적인 국가를 비교해 보면, 미국은 ‘cabinet secretary’, 영국은 ‘minister’인데, 한국의 장관은 영어로 번역할 때 보통 ‘minister’라고 칭하지만, 정부형태 상으로 대통령제를 취하면서 의원내각제의 요소를 가미하고 있는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는 대통령제 하에서 대통령이 임명권자이면서 국회의 동의를 받는 지위의 장관은 정치적 피임명자(political appointee)이자 부처의 관리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장관의 의미와 역할을 법과 제도를 근거로 설명하고, 바람직한 장관의 선임 및 역할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안병만. 2008. 『한국정부론』 다산출판사.
김호균. 2004.『한국의 장관론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박동서·함성득·정광호. (2003). 장관론. 서울: 나남출판.
고영선. 2010. “정부조직의 구조와 운영.”『한국조직학회보』.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