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4학년)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9 / 2022.09.1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노인복지론, 공통) 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중간과제물)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노인복지론] 2022년 중간과제물, 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노인복지론(공통) - 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인복지론 |
공통 | ■ 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분량 A4 용지 3장 이상 제출하시오) (30점 만점) ● 65세 이상 노인의 인적사항과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 서술(10점) ●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개념 설명(10점) ● 인터뷰 대상이 4개의 노인 개념 중 어디에 가까운지 논의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노인복지론 4학년)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새로운 노인의 이미지 정착과 사회적 인식 전환
2. 노인에 대한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의 개념
1) 늙은이
2) 어르신
3) 엑티브 시니어
4) 선배시민
3. 000할머니와의 인터뷰 내용
1) 인생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현재 행복하다고 느끼나요?
3) 나이가 들면서 우울하다고 생각하시나요?
4) 언제가 힘들다고 생각되나요?
5) 지금도 꿈이 있나요?
4. 000할머니의 인적사항과 삶의 경로
1) 인적사항
2) 개인적 특성
3) 환경적 특성
4) 만성질환 수
5) 우울
6) 일상생활 수행능력
7) 지각된 건강상태
5. 000할머니의 노후준비
1) 신체영역
2) 정서영역
3) 경제영역
4) 여가영역
6. 인터뷰 대상인 000할머니의 4개의 노인 개념 중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1) 엑티브 시니어
2) 선배시민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노인은 ‘어르신’, ‘늙은이’ 또는 ‘나이 많은 사람’으로 흔히 평범하게 사용되는 낱말이면서도, 일반적으로 그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노년성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가 개인차가 심하고 동일개체에 있어서도 각 기관에 의한 노화의 시작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1951년 제 2회 국제 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의 개념을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심리적?환경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비버(M. Beaver, 1983)는 노화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기체의 세포, 조직 또는 유기체 전체에 일어나는 점진적 변화라고 한다. 또한 브린(L. Breen)은 노인을 ‘생리적?생물학적인 면에서 쇠퇴기에 있는 사람, 심리적인 면에서 정신기능과 성격이 변화되고 있는 사람, 사회적인 면에서 지위와 역할이 상실되어 가는 사람’이라고 정의했다. 노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어떤 목적이나 편의를 위해 인위적, 혹은 조작적으로 설정한 노인을 의미하는 것이다. 연령에 의한 달력상 특정 연령에 이르게 되는 자를 노인으로 규정하고자 하는 정의로서 산업화 이후 대부분의 국가들이 65세를 노인에 도달하는 연령으로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성미애, 이현숙(2019) 노인복지론, KNOU Press. 2강, 15강.
유범상, 이현숙(2021) 노인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에서 선배시민으로, 생명연구, 61. PP.27-53.
유범상, 유해숙(2022) 선배시민: 시민으로 당당하게 늙어가기, 마북.
김정현·김민정 (2014). 은퇴준비유형과 삶의 만족도 및 은퇴생활전망.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노인복지론_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3)
- 노인복지론_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노인복지론(공통) -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 노인복지론_65세 이상 노인(부모님, 가족, 본인을 포함하여도 무관함)을 대상으로 이들(혹은 본인)의 삶의 경로와 노후준비에 관해 서술하고, 이들(혹은 본인)의 노후가 늙은이, 어르신, 엑티브 시니어, 선배시민 중 어디에 속하는지 논하시오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