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1공통]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7 / 2022.09.07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사회 1공통)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 인간과사회 2022] 인간과사회 교재 3,5,7 장을 읽은 후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인간과사회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 인간과사회
- 인간과사회 2022] 인간과 사회교재 제3장, 제5장, 제7장을 읽은 후 다음으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1)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 인간과사회 2022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상세하게 작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공통 |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 세대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선거에도 반영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도 뒤따르고 있습니다. (1) 먼저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읽은 후, (2) 다음으로 서울연구원에서 발간한 보고서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김승연, 최광은, 박민진, 2020, 서울연구원)를 읽은 후, (원본, 요약본 모두 가능; 보고서 파일은 참고문헌에 소개된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음) (3)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1공통]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세대란
2.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3. 우리나라 청년세대의 현실
4.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 사례
5. 청년 불평등 관련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
1) 통계적 차별이론
2) 역량이론
3) 노동시장 이중구조론
4) 기능론과 갈등론
6.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
1) 빈부갈등
2) 양극화
3) 사회불평등
4) 정치
5) 세대갈등
6) 일자리 부족
7) 혐오
7.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징
1) 공정성 인식
2) 무망감
3) 성별 임금 격차
4) 절망 사회
5) 무한 경쟁
6) 불안 사회
7) 소비사회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년세대를 대변하는 지칭어로 아직까지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는 ‘88만원세대’라는 용어가 한국 사회 청년세대의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07년에 출간된 우석훈·박권일의 책 『88만원 세대』는 기존의 세대담론 방식으로써 사회적, 정치적 사건이나 사상적 이념, 연령과 대학 학번으로 청년세대를 규정한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양극화, 노동시장의 불안정성, 학력과 사회적 계급을 매개로 한 불평등성을 가지고 현재 한국 사회의 이슈와 위기를 되짚어가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청년세대를 바라보는 계기를 만들었다. 우리나라 전체비정규직의 평균 임금인 119만원에 20대의 평균 임금 비율에 해당하는 73%를 곱한 금액이 88만원이 된다고 하여 붙어진 이 이름은 청년세대의 실제적인 삶을 반영하고 있고 한국 사회의 승자독식체제로 인한 고용불안정과 저임금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취약한 세대로 인식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
김석호 (2018). 한국 사회의 세대 간 공정성. 지식의 지평.
이병훈 (2017). 기회 불평등에 대한 국민 인식태도의 인과 분석.?한국사회정책.
강세진?송민정?최정은. 2017. 『청춘의 가격』. 사계절.
박재흥. 『한국의 세대 문제』. 서울: 나남출판, 2005.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 2022-청년세대 불평등]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에 대한 좌절과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간과사회’ 교재,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 서술 - 2022년 방송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인간과사회
- 인간과사회 2022] 인간과 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를 읽은 후,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 설명 및 자신의 생각- 인간과사회,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청년세대 불평등, 인간과사회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 소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 자신의 생각
- [인간과사회]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인간과사회 2022] 인간과사회 교재 제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 제5장 (사회적 상호작용, 집단, 조직), 제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 계층), 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 서술 -인간과사회, 2022년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