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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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재활간호학
공통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10점).

2) 연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연하과정의 단계별 증상과 징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15점).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가지 이상 기술하시오(10점).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간호학과 4학년)기말 과제입니다.

1. 재활간호학 과제에 맞게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 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2. 연하과정의 단계별로 연하장애를 일으키는 질병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징후를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당뇨병 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이상(9가지)을 작성하여 제시했습니다.
4. 뇌졸중 환자가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이상을 제시하였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5. 2022년 1학기 재활간호학 기말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6. 글자크기 : 10포인트 줄간격 : 180 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① 1단계 ? 구강단계 (oral phase)
② 2단계 ? 인두단계 (pharyngeal phase)
③ 3단계 ? 식도단계 (esophageal phase)
2) 연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연하과정의 단계별 증상과 징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① 구강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② 인두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③ 식도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햄스트링 스트레칭
2) 손가락과 손목 굽힘근 스트레칭
3) 척추 회전 스트레칭
4) 엉덩관절 바깥,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
5) 무릎관절 폄근 근력 강화
6) 앞으로 손 뻗기
7) 손 뻗기
8) 옆에서 옆으로 움직이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연하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음식물이 입에서 위까지 전달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영양결핍, 사래 또는 질식 등의 문제가 초래되는 장애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연하장애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는 뇌졸중 등으로 인한 뇌손상 또는 파킨슨 병 등이 있다. 연하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발생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선택하게 되는데, 식이요법, 연하기법훈련, 자극치료, 약물치료 또는 필요한 경우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게 되면 구강단계, 인두단계, 식도단계로 구분되는데, 여기에서 구강단계는 다시 구강 준비기와 구강 운반기로 구분되면서 총 4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① 1단계 ? 구강단계 (oral phase)

구강단계는 구강 전 단계와 구강 단계로 나뉜다.

- 구강 준비기

음식을 입으로 가져와서 씹는 것까지의 과정을 포함한다. 음식을 보고 이를 집어 입으로 가져오고, 동시에 시각과 후각 정보를 통하여 침 분비가 자극되게 된다. 입을 열어 음식물을 입에 넣은 뒤 입술을 닫아서 음식물이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한 뒤, 턱과 치아, 혀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씹는 복합적인 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볼 근육이 수축하면서 턱과 볼 사이에 음식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과정이 동시에 일어난다.
참고문헌
정성희(2019). 재활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대한연하장애학회(2017). 연하장애. 군자출판사.
서동교(2014). 당뇨병성 족부 궤양의 치료. J Korean Foot Ankle Soc 2014;18(1):1-7
박세진 외(2011). 난치성 당뇨 족부 궤양에 대한 임상적 고찰: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대한족부족관절학회지: 제15권 제4호
뇌졸중환자를 위한 가정운동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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