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이론, 타일러 역행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3 / 2022.05.1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30점)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목차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1. 교육과정과 철학
2, 교육과 연관된 주요 철학 이론
3, 교육 철학이론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 설명하시오.(30점)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2, 역행설계 교육과정
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1. 교육과정과 철학

철학은 교육과정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육과정의 조직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과 내용은 특정 학교나 행정가의 철학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John Dewey는‘철학의 과업은 학교의 목적과 방법을 위한 이론적 틀을 제공해 주는’ 데 있다고 말한다. Dewey에 의하면‘교육은 여러 철학적 입장이 구체화되고 실제적으로 검증되는 실험실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과 연관된 주요 철학 이론

1) 관념론

관념론은 플라톤 이래 세계의 의미와 존재를 설명하는 주요 개념으로서 도덕적, 정신적 실재를 강조한다. 관념론자들에게 진리란 절대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시간과 공간에 구애되지 않는 보편적인 것에 관심을 둔다. 관념론에서는 세계를 질서정연하고 영원 불편하는 것으로 이해하며 안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속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적 관념을 회상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은 학생의 마음 안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적 지식을 의식의 표면으로 끌어내는 것이며 학습은 기계적일 수도 있지만 반복적인 기억과 회상 작업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7756***
    (2022.09.11 16:49:06)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