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과정)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8 / 2022.04.2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공통형
수강생 전원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학번 끝자리 1-5번
①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②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학번 끝자리 6-0번
①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과정)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였습니다.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지정형은 2개 다 서술하였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지정형을 선택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의 영향
2.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의 영향
3.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영향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
2.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
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의 비교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 운영의 개념
2. 교육과정 운영의 영향요인
3. 교육과정 운영의 지원 모형
4.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원의 역할
1) 충실도 관점에서 교원의 역할
2) 상호적응 관점에서 교원의 역할
3) 생성(형성) 관점에서 교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통형: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지정형(1-5번):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 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이런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타일러와 타바가 대중화시킨 정의로서 교육과정으로 사전에 계획된 일련의 활동계획이나 프로그램으로 보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계획이나 프로그램이라는 이미지로 보는 것이다. 이런 교육과정의 정의를 요약해보면 첫 번째는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으로 문서화 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두 번째의 의미로는 학교와 같은 기관에서
참고문헌
홍순정, 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순형, 김헤라 외 11명(2021), 유아교육과정, 파워북
이기숙 (2016),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교육과학사
함수곤·김종식·권응환·왕경순 (2003),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RALPH W.TYLER(1996), 타일러의 교육과정과 수업지도의 기본원리, 양서원
박재형(2010,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실제적 양식의 공헌과 한계, 도덕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