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5장 맹자, 맹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하고 싶은 말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각각 원문의 ‘장과 제목’, ‘읽은 원문의 전체 쪽수’를 글을 시작하는 맨 앞에 표기하여 밝히시오. ☞ 예시) 제4장 신채호 『 』, 91~93
목차
1, 저자 및 작품 소개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성선설은 인간의 도덕적 가능성을 확인시키는 맹자의 사상적 토양이었다고 할 수 있다. 맹자는 인간의 도덕적 기준을 仁義에 두고 도덕성립의 근거로서 성선설을 제창하였는데 그의 성선설에서는 인간의 존재가치를 선지향의 도덕성에 두고 있는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모든 행위는 성선의 실천적 의지로 표현되고 있는 논리이다. 즉 인간은 타인을 동정하고 예를 갖추며 불의에 용감하게 맞설 용기가 있는 좋은 품성의 존재로 규정하고 예를 숭상하고 교육을 통해 덕성을 수련함으로써 더 나은 사람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맹자는 좋은 정치는 백성의 고통에 안타까워하는 왕의 선한 마음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p 107

맹자의 사상을 크게 두 단어로 요약하면 ‘성선설’과 ‘왕도정치’로 축약할 수 있다. 맹자의 성선설이 인간은 누구나 본래 선하다는 인간론적 주장이라면, 왕도정치는 군자는 무릇 힘에 의한 覇道의 정치가 아닌, 인의에 의한 왕도정치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민본사상은 나라의 근본은 백성이라는 맹자의 교육사상이다. 하지만 나는 나이가 들면서 갈수록 성선설에 회의를 갖게 되었다. 혐오가 판치고 분란이 끊이지 않는 혼탁한 세상이다. 사람들은 날로 악해지고 이악스러워 그저 물질만 추구한다. 이처럼 욕구만 넘치는 세태가 그저 안타깝고 무섭기까지 하다.

“제 선왕이 왕도정치가 어떤 것인지 들어 볼 수 있겠습니까? -중략 - 문왕은 정사를 펴서 어진 마음을 베풀 때 반드시 홀아비. 과부, 무의탁자, 고아 이 네 부류의 사람을 가장 먼저 배려했습니다.”p 111
참고문헌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 7장 황종희 명이대방록
  • 사회경제적 여건들을 개선하기 위한 원동력으로 삼았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들었다.황종희의 명이대방록은 변환기 근대의 길목으로 가는 즈음에서 나라가 융성하고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기 위한 여러 방안들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면서 나름의 논리와 사상적 틀을 제시하면서 사회변혁에 이바지하려고 노력한 실용적인 학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 동서양고전의이해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 치유하여야 하며 인간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인간이 선한 존재이면서도 망가질 수 있는 연약한 존재라는 것을 명심하면서 말이다. 이런 점들로 볼 때 토마스 아퀴나스가 그때까지 맹목과 순종만을 주창하며 기독교 교리를 강론했던 것에 비해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기독교 사상 체계 수립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참고문헌-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 교재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 이해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 이하 과제 작성과제명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목차-1. 제 4장 『조선상고사』가 인상 깊었던 이유와 감상2. 제 5장 『맹자』가

  • 동서양고전의이해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장을 하나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
  • 객관적이면서 현실적으로 생각된다. 오늘날 중국에는 수 많은 학자들이 있지만, 이렇게 현실에 가깝고도 객관적인 학자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중국 고대 사상을 이해하려면 사서와 함께 순자도 읽어보면 동양 철학에도 매우 밝아질 전망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류종렬, 박영미, 박은미, 배기호, 원혜영, 이준석, 이지, 이필렬, 이혜령, 전호근, 정준영, 진보성, 한길석,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 한국교육사정리
  • 5장 근대의 교육제1절 근대교육의 전개 과정1. 근대 교육의 개요1)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근대적인 신교육의 도입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었다.2) 민족주의와 교육입국의 이상이 대두되었다.3) 1894년 동학혁명으로 청일전쟁이 일어났고, 일본의 강압에 의해 갑오개혁이 일어났다.4) 교육개혁안이 공포되었다.5) 초기에는 사학이 발달하고 후기에는 공교육이 발달하였다.6) 을사보호조약을 계기로 교육구국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2. 근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