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5장 맹자, 맹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동서양고전의이해(공통) -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맹자)
- (동서양고전의이해 2학년) ①고전의 핵심 내용을 자기 글로 요약정리하고, 해당 고전의 내용이 지금 우리 현대인의 삶에서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②현대적 의의와 의미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제5장 맹자, 『맹자』
- 동서양고전의이해 제5장 맹자
-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 이해_방송통신대학교
- 동서양고전의이해 6장 순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 하고 싶은 말
-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50점)
※ 대상 고전의 원문은 한 편부터 세 편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2장, 제4장, 제5장 세 편의 고전 원문을 선택해서 과제를 작성할 경우, 그 이상의 고전 원문은 선택할 수 없다.
- 각각 원문의 ‘장과 제목’, ‘읽은 원문의 전체 쪽수’를 글을 시작하는 맨 앞에 표기하여 밝히시오. ☞ 예시) 제4장 신채호 『 』, 91~93
- 목차
-
1, 저자 및 작품 소개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
성선설은 인간의 도덕적 가능성을 확인시키는 맹자의 사상적 토양이었다고 할 수 있다. 맹자는 인간의 도덕적 기준을 仁義에 두고 도덕성립의 근거로서 성선설을 제창하였는데 그의 성선설에서는 인간의 존재가치를 선지향의 도덕성에 두고 있는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모든 행위는 성선의 실천적 의지로 표현되고 있는 논리이다. 즉 인간은 타인을 동정하고 예를 갖추며 불의에 용감하게 맞설 용기가 있는 좋은 품성의 존재로 규정하고 예를 숭상하고 교육을 통해 덕성을 수련함으로써 더 나은 사람으로 발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맹자는 좋은 정치는 백성의 고통에 안타까워하는 왕의 선한 마음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p 107
맹자의 사상을 크게 두 단어로 요약하면 ‘성선설’과 ‘왕도정치’로 축약할 수 있다. 맹자의 성선설이 인간은 누구나 본래 선하다는 인간론적 주장이라면, 왕도정치는 군자는 무릇 힘에 의한 覇道의 정치가 아닌, 인의에 의한 왕도정치를 행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민본사상은 나라의 근본은 백성이라는 맹자의 교육사상이다. 하지만 나는 나이가 들면서 갈수록 성선설에 회의를 갖게 되었다. 혐오가 판치고 분란이 끊이지 않는 혼탁한 세상이다. 사람들은 날로 악해지고 이악스러워 그저 물질만 추구한다. 이처럼 욕구만 넘치는 세태가 그저 안타깝고 무섭기까지 하다.
“제 선왕이 왕도정치가 어떤 것인지 들어 볼 수 있겠습니까? -중략 - 문왕은 정사를 펴서 어진 마음을 베풀 때 반드시 홀아비. 과부, 무의탁자, 고아 이 네 부류의 사람을 가장 먼저 배려했습니다.”p 111
- 참고문헌
- -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