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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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성인간호학 |
---|---|---|---|---|---|
공통 |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0점) 2.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을 기획하고 교육내용과 교육효과의 평가 방법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0점)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을 설명하고,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에 관해 서술하시오. (10점)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을 조사하여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10점)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을 서술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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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성인간호학' 기말과제물입니다.
1. 문제의 답변을 명료하게 작성했습니다.
2. 어려운 문제도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
3. 각종 전문서적, 논문 등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4. 출제자의 의도대로 작성했습니다.
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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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 중심정맥관의 유형
2)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
3)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을 기획하고 교육내용과 교육효과의 평가 방법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 기획
2)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내용
3)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효과의 평가방법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을 설명하고,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에 관해 서술하시오.
1)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
2)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을 조사하여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1) 이완요법과 심상요법
2) 전환요법과 인지적 재구성
3) 환자교육
4) 심리치료와 구조적 지원
5) 지지집단과 신앙상담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을 서술하시오.
1) 피부 손상
2) 감염 위험
3) 피로감
4) 영양부족
5) 구강점막 손상
6) 설사
7) 신체상 장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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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 중심정맥관의 유형
(1) 말초삽입 중심정맥관(PICC lines)
말초삽입 중심정맥관은 팔의 정맥으로 투입하고 중심 정맥을 지나서 심장까지 삽입이 가능하도록 가늘고 길게 제작된 카테터를 의미한다. 약 2주에서 최대 2개월 정도로 사용할 수 있다. 항생제 치료, 항암치료, 총 정맥영양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목과 대퇴 부위에 삽입하는 중심정맥관과 비교하였을 때 PICC는 낮은 세균 밀도와 피부 온도 때문에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유치 중심정맥관(indwelling catheters)
히크만 카페터가 가장 흔하며, 대개 채혈과 약물주입이 자주 필요한 환자에게 사용된다. 카페터를 피하에 넣어서 세균이 침투를 줄여서 조직 내 터널을 형성한 정맥관을 제조하는 방법으로, 여기에는 하나 또는 둘 이상의 통로가 있다.
(3) 완전이식형 중심정맥관(totally implanted systems, 일명 port)
3개월 넘게 정기적인 항암치료, 장기간 항생제 활용, 경구섭취가 쉽지 않은 환자를 위하여 제공되는 비경구영양요법이 요구되는 환자에게 사용된다. 시술할 부위를 소독하고 부분 마취 후 포트의 삽입 공간을 확보한 후 내경정맥 또는 쇄골하정맥에 초음파를 활용하여 삽입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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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구, 암 환자의 지지적 공감 집단과 구조화된 표현적 글쓰기 집단 간 삶의 질 비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8.
고자경 외, 성인간호학, 북샘터, 2016.
김미정 외,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박다정, 여성암 환자를 위한 지지적 노래심리치료(S-SPT) 프로그램개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보건복지부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당뇨병 치료의 교육지침, 2008.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신순복·이명희, 암성 통증관리 교육이 암 환자의 통증과 통증관리 염려에 미치는 효과, 재활간호학회지, 2003.
심강희, 이상적인 당뇨병 교육방법, 삼성서울병원, 2010.
이우송, 인지적 재구성법 및 인지적 자기교습법이 여중생의 시험불안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은옥 외, 성인간호학, 신광출판사, 2002.
조현진, 말초삽입중심정맥관과 비터널형 중심정맥관의 혈류감염 발생률과 혈류감염 위험요인 비교, 울산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22.
최윤경,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한국산업안전공단, 스트레스 이완요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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