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4학년]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5 / 2022.04.2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공통 인간은 누구나 사랑하는 관계를 추구한다. 그러나 모두가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체험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사랑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4학년]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랑의 정의

2. 사랑의 요소
1) 친밀감(intimacy) 요소
2) 열정(passion) 요소
3) 결심/헌신(decision/commitment) 요소

3.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
1) Ruvin의 호감(Like)과 사랑(Love)
2) Sternberg의 사랑의 삼각이론
3) John Bowlby의 애착이론

4. 배운점과 느낀점
1) 배운점
2)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사회에서는 결혼을 결정하거나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족과 가문이 큰 비중을 차지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당사자 간의 사랑과 합의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이성교제가 이성과의 건전한 만남을 통해 이성을 이해하고 존중하게 된다는 본래의 모습에서 벗어나 성적 욕구 충족의 목적으로 변질되는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으나, 최근 미혼남녀들은 더 이상 이성교제와 결혼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고, 이를 통해 올바른 배우자 선택의 기준과 결혼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이성교제 경험의 만족도는 결혼 이후의 생활이나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배우자 선택과정으로서의 이성교제의 중요성은 과소평가 될 수 없다. 사랑을 어느 한 시기에만 관련된 주제로 국한시켜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사랑에 민감해지고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는 바로 사춘기 이후 성인으로 도달하는 성인전기일 것이다. 이 시기에 도달하여 자아의식을 발달시키고 그러면서 이성에 대해 새로운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 관심을 표현할 대상자를 찾으려고 이성교제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인 것이다. 이 때 경험하는 이성과의 사랑은 이 기간 동안의 개인의 발달뿐만 아니라 이후 배우자 선택과 결혼에까지 연결되어 성인기 이후 전 기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사랑은 성인전기 발달과업으로서 많은 사회 심리학자들에 의해 강조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랑의 정의, 사랑의 요소, 사랑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들을 정리한 후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배운점과 느낀점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하혜숙·정환욱(2015).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KNOUPRESS.
김중술(2003).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곽금주(2013), 현대 청소년의 이성교제 문화,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김경희(2008). 애착, 의사소통,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이성관계 갈등해결 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 후 급속도로 심각성이 인식되어 현재는 전반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우리 조는 이러한 교실붕괴, 학급붕괴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원인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이러한 원인과 관련해 적용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 이론에 맞추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보았다. 본론원인우리는 위에서 학급,교실 붕괴는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부적절한 학생상, 교사의 지도력 문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삶의 본능 가운데서 성격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성 본능이다. 이 성 본능에 내재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불렀다. 즉 리비도는 성적 본능의 정신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삶의 본능이라 불려지게 된 것이다. 인간은 이와 같은 삶의 본능에 의하여 생명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또한 종족의 번창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한편 프로이드가 파괴의 본능이라고 불렀던 죽음의 본능은 생물체가 무

  • 아들러의 상담이론
  • 성이론 비판”강연을 통해 프로이트의 성적주장에 강력한 반대 표명1912년 “개인심리학회” 모임 결성1927년 “인간의 본성의 이해”로 일상생활에서 문제에 직면하는 사람들을 돕는 그의 접근원리를 이해하기 쉽고 실제적 방법으로 적용하도록 단순하게 씀제 1차 세계대전, 비엔나 군대에서 정신과 업무 수행1921년 빈에 최초로 아동지도 클리닉설립 (대략 30여개)아동교육을 사회적 가치를 영속시키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봄, 아동지도에 헌신1926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삶의 본능 가운데서 성격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성 본능이다. 이 성 본능에 내재하는 정신적 에너지를 리비도라 불렀다. 즉 리비도는 성적 본능의 정신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삶의 본능이라 불려지게 된 것이다. 인간은 이와 같은 삶의 본능에 의하여 생명을 유지발전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며, 또한 종족의 번창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한편 프로이드가 파괴의 본능이라고 불렀던 죽음의 본능은 생물체가 무

  • [성폭력] 청소년 또래집단 성폭력의 구체적 사례와 이에 대한 대책
  • 목 차1. 들어가는 말1) 문제제기2) 조별과제의 필요성3) 관계된 개념정리2. 청소년 또래집단의 성폭력의 구체적 사례3. 청소년 또래집단의 성폭력의 현황1) 청소년 또래집단 성폭력의 원인2) 청소년 또래집단 성폭력의 실태4. 청소년 또래집단 성폭력에 대한 복지서비스1) 복지서비스(1) 예방적 차원(2) 사후관리2) 프로그램5. 청소년 또래집단 성폭력에 대한 대책6. 조별활동의 내용1) 그룹토의2) 기관방문7. 나가는 말1) 결론2) 조원들의 제안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