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특성을 함축개념들 전환기 주변인 심리적 이유기생물학적 이론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0 / 2022.04.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특성을 함축개념들 전환기 주변인 심리적 이유기생물학적 이론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0K

청소년교육 청소년교육개론1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2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전환기
2) 주변인
3) 심리적 이유기
4) 나의 제언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20점).
1) 생물학적 이론
(1) 신체상(Pody Image)
(2) 늦은 성숙과 빠른 성숙
2) Gesell의 관점
3) MgCandless
2)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사회학습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함으로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의 사람과 사건들에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Bandura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 형성을 통하여 이루진다.
반두라의 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고, 자기의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한다. 또한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정체감이 바르게 확립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스스로 주인이 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에 관하여 엘킨드(Elkind)은 상상적 청중(Imaginary Audience)과 자기신화(Persona Fable)로 표현하여 자신이 가장 뛰어나고 우수하다고 인정하고 있으며 자신은 담배를 피워도 폐암에 걸리지 않는다는 자기신화에 빠져 있기도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나 생리적으로 대단히 빠르게 성장하며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로 이런 특징들은 이시기를 아동기와 구분 지어 주기도 한다. 체중과 신장의 급격한 성장은 성적 성숙의 시작을 알리고 이런 사춘기의 발달적 변화는 성인기의 모든 활동의 기반을 이룬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에 따른 식욕도 왕성하여 폭식으로도 나타나지만 아침을 잘 안 챙겨 먹는 결식을 하는 경우도 나타나 청소년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 청소년기 자기중심성
-김현용 외,소화,1997, 『현대사회와 아동』-아동복지의 시각에서
-김인경(200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21 - 43.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문미옥 저,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 교육과정, 창지사 2013
-서봉연(201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 청소년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교육론-요점정리-제1장 청소년 교육의 기초1. 청소년 평생교육의 대두배경과 의의가.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본 청소년∙ 루소의 ‘에밀’ - “인간은 두 번 태어난다. 한 번은 존재하기 위하여, 다른 한 번은 살아가기 위해 태어난다”라고 하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역설∙ 청소년기는 제2의 탄생(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 ∙ 청소년기를 과도기/질풍노도의 시기/야누스적인 모습(이중적인 모습)/경계인, 주변인,

  • 청소년교육개론_1) 청소년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2) 청소년교육이 무엇이며, 청소년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시오 3) 청소년의 언어습관, 가상현실생활, 소비생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문화의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기의 여러 특성들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론이 이를 설명한다. 간단히 살펴보면 심리사회학적 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적 접근이 있다. 2) 청소년교육이 무엇이며, 청소년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시오.청소년교육은 앞장에서 살펴본 그 고유의 특성을 지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대상인 청소년들이 앞으로 사회에 나가 행복하고 바람직하게 삶을

  • 초등학생 역사의식발달, 초등학생 독서흥미발달, 초등학생 독서능력발달, 초등학생 평면표현발달, 초등학생 입체표현발달, 초등학생 음악적발달
  • 교육 실시민족 통사의 대계, 사건사, 인물사적 통사 교육앞의 표에 제시된 바와 같이 학년별 역사의식은, 첫째, 저학년 - ① 1학년 아동에게서는 역사의식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역사적 인물이나 사상을 모두 가상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므로 역사교육은 생각할 수 없다. ② 2학년이 되면 어느 정도의 시간의식이 나타나기는 하나 그들의 관심은 현재의 사회사상에 국한되고 있으며 역사적 인물이나 사상에 대해서도 역사적 의의에서 이해하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성격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됨을 알아야 한다.본래 선한 뜻으로 시작되는 교육은,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가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 사회복지실천론 -심리사회모델
  • 1972)는 심리사회적 사정의 과정은 문제가 무엇이며, 무엇이 문제에 영향을 미치며, 무엇이 변화되고 수정될 수 있는가를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질문에는 개인과 상황에 있어서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서 Tumet(1979)도 심리사회적 사정은 문제의 규명과 분류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강점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는 계속되는 과정이라 하였다. 심리사회적 사정은 역동적 진단, 원인론적 진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