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7 / 2022.04.1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20점).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2) 주변인(marginal man)
3)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20점).
1)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
2) 청소년기의 질풍노도 현상이 발현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
3)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매우 특별한 시기이면서 동시에 제 2의 탄생기 이자 부적응 시기, 정체성 혼란의 시기 등으로 묘사될 만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가장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운 시기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발달은 물론이고 정서적, 지적 성숙의 과도기로 새롭게 부여된 역할과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재구조화를 이루어나가는 시기이기도하다. 이러한 심리적 성숙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성취와 정체성 혼미의 양극적 갈등 상황을 경험하며, 모순적 단계를 극복함으로써 온전한 정체성을 획득하게 된다. 특히 익숙했던 초등학교를 벗어나 중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거의 모든 학생들이 경험하는 통과의례와도 같은 과정이나 개개인은 이를 커다란 전환점으로 인식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신체, 정서적 변화와 중학교 진학이라는 중요한 변화를 동시에 맞이하는 과정에서 학업적, 사회적 영역 등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경험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 주변인(marginal man),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에 대해 설명, 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물학적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생물학적 이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장미경 외. 『발달심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김소현(2010). 중학교 진학 과정에서의 청소년 자아존중감 변화 및 심리적 부적응에 관한 종단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진경, 김혜연(2013). 청소년의 미래기대에 대한 연구: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박종효(2007). 초?중?고등학생의 정신건강 수준과 변화추이 분석: 내면화와 외현화 문제 행동. 제4회 한국청소년 패널 학술자료집.
강남욱, 김장회(2012). 아동의 회복탄력성, 스트레스 요인 및 스트레스 대처양식간의관계. 교류분석상담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식사요법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4년 1학기 식품가공및저장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 2020년 1학기 가족과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
- 미디어영상 1 영상제작입문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농업유전학(공통) - 멘델의법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와인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장애인복지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1. 장애개념에 대한 의료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시각을 비교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2. 장애인정책 이슈 (장애인이동권, 탈시설, 중증장애인노동권)중 하나를 선택하여 현황 및 쟁점 등을 작성하고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장애인복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