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2018]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인터뷰 조사내용 교육프로그램 구성 가족교육론 교육학과 방통대 1학기 중간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1 / 2018.03.2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가족교육론2018)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론 2017년]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가족교육론4공통 1학기 인터뷰 조사내용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 가족교육론 치매노인가족 스트레스예방교육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16-1]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16-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
- 하고 싶은 말
-
2018년 1학기 가족교육론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예문입니다.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실제 인터뷰와 그에 따른 가족교육 요구에 대해 잘 분석해 놓았습니다.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실질적인 가족교육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가족교육론 과제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겁니다.
- 목차
-
I.서 론
II.본 론
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2. 노인을 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욕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노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육방법
(1)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6. 가족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대안 제시
(1)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된 노인자원봉사활동
(2)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심리 프로그램
(3)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가정생활기술 교육
Ⅲ.결 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 론
가족교육론 측면에서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볼 것이다. 또한 인터뷰 조사내용으로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과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및 가족교육 요구분석 등을 분석하고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해 제시해 볼 것이다. 최근 가족교육론에서 보면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를 흔히 빈곤, 질병, 역할상실, 고독 등의 여러 가지 고통을 경험하는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가 급변하면서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쓸모없는 것으로 변함에 따라 노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가족교육론안에서 노인을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바로 이러한 노인들의 문제를 노인들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에 되며,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의 사회적 특성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사회적 역할에 중요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분량으로 구성해 볼 것이다.
<중 략>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인터뷰 대상자는 한 집에 사는 가족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인터뷰 대상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서 높은 수준의 우울 증세와 부정적임 감정표현, 신체적 이상증세를 나타내고 있어 가족에게
- 참고문헌
-
이해주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이화정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박성연,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85
김종서, 노인과 학습, 대인노인회, 1982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1997
김선숙, 주요국의 노인교육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은원 외, 노인대학 프로그램이 노인의 일상생활능력과 건강노화 노력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김태현, 한국에 있어서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3
류종훈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3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1996
김미혜, 노년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모형의 개발, 한국노년학,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20-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 [방통대 2020-1]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1)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론4공통)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론 이혼 한부모 대상 가족교육 프로그램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 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와 교육요구를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4~6시간 운영분량으로 구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