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2018)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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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1) 인터뷰 조사내용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분석

(2)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기존 가족교육 프로그램 중 위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제시하고, 없다면 스스로 예시를 들어 구성해 볼 것
(기존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일부 내용이나 방법을 수정하여도 무방함)
-단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4~6시간 운영가능한 분량으로 할 것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론2018)가족교육의 학습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을 조사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4~6시간 운영분량)을 구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족의 개념
3. 가족의 의미
4. 가족의 변화
5.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6. 가족교육의 개념 및 기본 원리
7. 가족교육의 주체
8. 미래 가족교육의 방향
9.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가족다양성이해 교육 프로그램)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은 인류역사 시작부터 사회의 가장 기본 단위로 존재하여 왔다. 일반적으로 가족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집단이며, 같은 장소에 기거하고, 사회화를 통하여 인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의 근원적 집단’(유영주,1993:20)으로서의 사회제도다. 그러나 오늘날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다원화사회에서는 사람들의 각기 다른 가치관만큼 가족의 모습 역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나의 가족과는 다른 모습의 타인의 가족을 가족의 다양성 측면에서 인식할 수 있다. 일상뿐만 아니라 사회의 가족형태 다양화현상은 국가적 사회정책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는 2017년 정책목표의 한가지로 ‘모든 가족이 행복한 사회’를 내세웠다. 이에 대한 실천과제로 가족 맞춤형 서비스 지원을 강조하였고, 한부모가족, 1인가구, 북한이탈가족, 맞벌이가정 등 모든 가족을 위한 통합서비스 지원을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다문화가족의 자립 지원서비스 및 인식개선을 주요 실천과제로 제시하였다. 과거 일반적으로 남편과 부인, 그들의 자녀로 이루어진 획일화된 가족에서 한부모가족, 조부모가족, 동거가족, 무자녀가족, 재결합가족, 다문화가족, 미혼모 가족과 같이 우리 사회에서 다양한 가족형태가 존재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현상 때문에 우리가 가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전통적 개념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하였다.(유영주 외2000) 또한 장혜경 외(2013)가 밝힌 2030년 가족 미래 시나리오에서는 개인 중심적 가족의식이 강해지면서 성인 파트너 관계의 자율성이 커지고, 성인 가족들 사이의 의무와 규범은 약화된 ‘느슨한’ 가족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구체적인 미래 가족의 특징으로 노인가구의 증가, 파트너 관계의 다양화, 일가정양립 욕구의 강화로 맞벌이 가족의 증가, 가족 경제적 어려움 증가에 의한 생계형 근로 증가와 그에 따른 돌봄의 공백, 전통적 부모역할/젠더역할의 변화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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