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2학년]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0 / 2022.03.2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2022학년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서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논의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2B)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서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논의해 보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2B) 교재9장의 내용읽고 지구화인해 증가하는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자 난민등 다양한집단 인권및시민권 둘러싼대안 논의해 보시오0k
-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교재 9장,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문제, 해결하기 위한 대안
- 2022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B형(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세계의정치와경제 |
B형 |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서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논의해 보시오. (전체 만점: 30점) |
- 하고 싶은 말
-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2학년]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서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논의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지구화란
2.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
1) 이주 노동자의 시민권 - 외국인의 시민권 배제 및 차별 문제
2) 여성결혼 이주자 - 사회문화적 편견에 의한 인권 문제
(1) 언어 소통 부족과 인권문제
(2) 문화차이로 인한 침해
(3) 결혼중개 과정에서의 인권 침해
(4) 결혼가정에서의 인권침해
3) 난민
(1) 한국에서의 난민인정과정
(2) 제주 예멘난민 사례
4) 다문화 자녀 ? 차별
5) 북한이탈주민의 적응 문제
3.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1) 이주 노동자의 시민권 - 외국인에 대한 시민권을 법적 권리로서 인정
2) 여성결혼 이주자
(1) 사회문화적 인식제고
(2) 사회적 여건 개선
(3) 결혼이민자의 정착과 자립을 위한 취업지원이 강화
3) 난민 - 난민법 제정
4) 다문화 자녀 ? 다문화 교육
5) 북한이탈주민의 적응을 위한 정착지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주의 증대는 21세기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사회 문제이다. 지구적 차원의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더 나은 삶의 조건을 찾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이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출신국을 떠나 외국에서 취업한 이주노동자는 현실에서도 그리고 법적 지위에 있어서도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 더 나은 삶의 터전을 찾아 이동하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이다. 그러나 이주노동자의 삶은 보호받지 못하는 취약한 상태에 놓여 있다. 통계에 의하면 현재 약 2억 3천만명 이상의 인구가 출신국을 떠나 외국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나, 이들의 상당수는 취업국에서 열악한 근로조건은 물론 각종 형태의 인권 침해를 경험하고 있다. 대다수 국가의 법률과 제도는 투자와 통상에 대하여는 개방적인 입장을 취하며 자본의 이동을 촉진하고 있으나, 반면 취업을 위해 이주하는 인간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입장을 취하며 노동의 이동은 제한하고 있다. 그러한 배타적 태도는 한국을 비롯한 주권국가들의 제한적 이민법제, 그리고 노동법과 사회보장법의 적용을 회피하는 법적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9장의 내용을 읽고, 지구화로 인해 증가하는 이주 노동자, 결혼 이주자, 난민 등 다양한 집단들의 인권 및 시민권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을 서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태환, 「다문화사회와 한국 이민정책의 이해」, 집사재 (2015).
김규식(2016),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사회 정착화과정 및 지원정책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실. 2004. 지구화시대의 성매매이주여성 국민국가, 그리고 시민권. 한국의 소수자실태와 전망.
김영태(2019), “외국인근로자의 인권침해에 따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학위논문.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사회복지와인권 3공통][출처표기] 다문화 사회 속 인권의 문제와 해결방안을 쓰시오. 첫째,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한다. 둘째,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인지 설명한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다문화인권에 관련된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넷째, 다문화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응방법을 논하시오.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
-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
- [정치철학] 서구중심의 다문화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