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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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았습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2) 사회적·역사적 존재
3) 규범적·합리적 존재
2. 과학적 인간관의 정의와 비판받아야 하는 이유
1) 과학적 인간관이란?
2) 비판받아야 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요즘, 대학에서는 취업이 잘되는 학과들은 살아남고, 비교적 잘되지 않는 학과들은 통폐합되고 있다. 이 현상은 약 10년 전부터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다.
엔지니어링데일리 2021년 9월 9일 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철학과를 나오면 “취업 어떻게 할래”란 말을 듣는다고 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인간 철학(인권)과 관련된 사회복지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까? 우리나라는 일단 사회복지 후진국에 가깝다. 경향신문 2021년 2월 25일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GDP대비 사회복지 지출이 OECD 38개국 중에 35위로 최하위이다. 그렇기에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은 다른 선진국의 제도를 모방하면서 나아갈 수밖에 없다.
선진국에서는 철학과를 나왔다고 해서 취업이 어렵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 기반하기에, 외국에서는 인간 철학연구가 거듭되고 이것이 사회복지나 타 분야에 반영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반대의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현대철학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외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후기 현대철학에 인간관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세 가지 관점으로 이해하려고 한다. 그 세 가지 관점이란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 ‘사회적·역사적 존재’, ‘규범적·합리적 존재’이다.
참고문헌
조화태, 2012, 『인간과 교육』, 「방통대 출판문화원」.
경향신문(https://m.khan.co.kr).
엔지니어링데일리(http://www.engdaily.com).
매일경제(https://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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