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형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31 / 2017.08.31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입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와 유아교육과 4학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을 위해 작성된 자료입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명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문항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그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5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그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 이전의 다중지능이론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기능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음악적 지능
④ 시각-공간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대인 관계적 지능
⑦ 개인 이해적 지능
⑧ 자연 탐구적 지능
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학적 의의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론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인간욕구 5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의 두 문제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가드너는 아동이 가지고 있는 인지능력을 각각의 특성을 가진 세부적인 목록으로 분류하고 각 분야별로 지능이 개별적임을 제시하는 다중지능이론을 발표하였다. 그의 다중지능이론은 총 8가지로 분류되는데 가드너는 각각의 지능은 개별적으로 발전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본 글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갖는 기본적인 원리를 살펴보면서 그가 제시한 지능의 8가지 분류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갖는 욕구에 대해서 연구를 하면서 인간의 욕구가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욕구는 이러한 계층을 따라서 점차 발전한다고 보았다. 즉, 가장 하위 층의 욕구가 채워지고 난 다음에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하는 욕구의 계층적인 동기위계설 혹은 욕구위계론이라 불리는 이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론은 교육 분야 및 의료 분야 등에서 다양한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본 글에서는 그의 이론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서 그가 주장한 욕구의 5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면서 그의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 이전의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한 가드너는 1965년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 학부과정과 대학원 과정을 거치면서 정서, 인성, 정신병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대학원 과정 중, 인간 발달과 인지 발달을 연구해 왔던 스승 브루너(Bruner)를 만나 그와 함께 그의 스승인 피아제(Jean Piaget)의 저서를 읽으면서 인지발달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생략)
참고문헌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재? 학지사, 2009
신명희, 강소연, 김은경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유경재 외 1명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유구종, 조희정 <유아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접근 활동과 평가를 통한 통합교육 방안>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7 pp: 51-72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허지연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미술교수·학습모형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황혜경, 류숙희 <몬테소리 교육론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유아교육적 의미 비교고찰>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4호, 2013, pp:149-1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