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27 / 2021.12.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교과목명: 청소년과 부모
[과제명] 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요인 세 가지
1) 부모와의 관계 및 양육태도
2) 학생의 성격 및 학습동기
3) 불안 및 우울의 정서영역
3. 생각 및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입시 위주의 한국 교육은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관심의 수준을 계속 끌어올리고 있다. 필자는 이 현실에 대해 상당하게 비판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기에는 학업을 성취하는 것 말고도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특기를 알아가고, 다양한 사회현상을 경험하면서 또래 및 타인과 아름다운 추억과 기억을 만들어야 하는 시기임에도, 한국의 청소년은 하루종일 삭막한 교실에 갇혀 교과서와 문제집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시대와 다르게 대학이 삶의 많은 요인을 결정하는 사회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원치 않아도 공부를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되었다. 물론 현명한 부모라면 학습 외에도 자기 자신을 발견하는 것과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 타인과 좋은 인간 관계를 맺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적절히 자녀에게 개입을 할 수 있겠지만,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는 엄마는 많이 보았어도, 위와 같이 행하는 부모는 많이 보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어찌 되었든 사회가 요구하는 조건에 명문대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며, 여기에는 학업성취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에 대한 논의는 본론에서 개괄을 시작하여, 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에 대한 논의로 이어질 예정이다. 그리고 이 주제에 대한 생각과 견해를 추가적으로 짧게 더할 생각이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네 가지로 먼저 분류해 볼 수 있으며, 이는 지적·행동적·정의적·환경적 요인이다.
참고문헌
김은실(2015),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효과”, 교원교육 31권 3호, 167p ~ 191p.
김진아(2015), “부모양육태도에 따른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간의 종단적 관계”, 상담학연구 17권 2호, 시작쪽수 303p, 전체쪽수 24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시험 과제물(청소년의 학업성취도 관련 요인)
  • 청소년과부모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청소년과부모과제명청소년과 부모 8강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업은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 그 중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청소년기의 특징2, 청소년의 학업성취3, 청소년 학업성취 요인4,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결

  • [특수아상담] 행동장애
  • 중이나 출산할 때 입었을 미세한 뇌손상이나, 출생 후 어떤 중요한 시기의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 또는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이 ADHD를 유발했을 가능성이 있다.모든 ADHD 아동에게 중추신경계통의 뇌손상이 있다는 증거는 아직 불충분하다. 뇌손상을 입어 신경계통에 질환이 있는 아동에게서 주의력결핍이나 과잉운동이 반드시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학습장애에서처럼 ADHD도 미세한 뇌기능 장애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그 내용은 첫째, 인간의 보편적 니드(need)의 충족, 둘째, 사회문제의 해결, 셋째, 환경보존, 넷째, 공동체 형성 및 문화 발전 등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이때 이러한 내용은 대체로 사회복지를 중심 내용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사회개발은 생산을 중심으로 한 물적 토대와 고용창출의 원천인 경제개발의 한계에서 나타나는 계급계층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2) 인간서비스 인간서비스(Human service) 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를 개선할 수 있다고 봄◦개인의 욕구(needs) 중시◦전통적 장학에 의해 교묘하게 이용되기도 함(Smyth, 1993).1960년대행동과학중심의 장학◦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