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 간호학특론 기말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 문화간호역량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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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학특론
공통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0점)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간호학특론 2021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 참고자료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
2) 간호학특론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정리
3) 교재와 강의, 문헌을 참고하여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
4) 문제에 맞게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완벽 작성
6) 간호학특론에 필요한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을 제시
7) 2021년 2학기 간호학특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
2)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3)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비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2)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문화간호역량
2) 다문화 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3)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호학특론 기말 2021년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불평등 중 가난한 계층이 중산층에 비해 건강하지 못한 것은 인위적으로 조작된 사실일 수 있다는 설명이 있다. 실제로 낮은 직업 계층의 사망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이것은 결국 인구구조가 노령화되었기 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불평등에 대한 것이 선택 과정이라는 설명도 있다. 이것은 건강한 사람들은 상위계층으로 이동하고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이 낮은 계층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계층 간 건강에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선택 과정에 의한 설명은 가난한 사람이라도 건강하기만 하면 사회적으로 가난을 벗어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불평등에 대한 것이 물질적 결핍에 의해 발생한다는 설명인데 결국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물질적 자원 필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건강불평등은 소득과 근로조건으로 인한 물질적 복지와 결핍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득이 낮고 근로조건이 좋지 않은 사람은 사망률이 높고 반대로 경제적 조건이 좋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사회계층에 따른 건강불평등을 설명하는 것으로 문화적 결핍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 계층에서 볼 수 있는 문화적 격차가 건강에 차이를 두게 만든다는 것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회 계층에 따라 건강에 대한 다른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데 질병에 증상들에 가난한 계층은 참는 경향이 있고 병원에 찾아가는데 소극적이며 병원에 가더라도 치료 방법을 잘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개인적 차원의 동기와 태도가 문화적 결핍으로 나타나 건강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정옥 외 2인(2015).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념분석, JKoreanAcadNursAdm(간호행정학회지) Vol. 21 No. 1, 20-31.
문창진(2001).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최윤경 외 2명(2018). 간호사의 문화역량, 문화간 의사소통역량, 병원의 문화역량지지가 외국인환자 간호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Linda Dayer-Berenson(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 Impact on Health and Illness. Jones & Bartlett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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