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고전의이해와감상
공통 1.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필요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꼭 모든 물음에 답할 필요는 없다.)
목차
1.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승려인 일연이 고려 충렬와 시기에 저술한 역사서인데 유교적 사대주의 사관에 영향을 받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비해 주체적인 민족성이 엿보이는 다양한 기사들이 많다. 당시 고려는 몽고의 침략으로 인해 전 국토가 황폐화되고 부마국으로써 간신히 독립국의 지위만 가지고 있을 뿐 사실상 원나라의 식민지나 다름없었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일연은 삼국사기에서는 다소 소홀히 다뤘던 고조선과 고구려, 부여, 가야 등의 연대기와 불교, 설화, 신화, 신앙, 전래담 등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보다 풍부하게 기술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여기에 전하는 향가 14수는 정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고승들과 화랑, 당대 명사들과 관련된 애틋한 설화와 아름다운 시가로 인해 우리 민족의 인간적인 정서와 높은 정신세계를 보다 인간적이고 내밀하게 다루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에 실린 작품 중 삼국유사와 여기에 실린 향가의 특징, 내용, 선택 이유, 평가, 감상 등으로 진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종성·박영민, ????고전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대한국경제 : 1994: 21,1(”94.9):381-40019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박경원: 연세대지역사회개발론총 : 1993: 4(”93.12):151-17020 시장경제원리와 정부기능의 재검토 ; F.A.하이에크의 시장질서론을 중심으로이호영 :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3: 10(”93.12):1-2321 김영삼 정부의 신경제 5개년 계획에 나타난 임정추진방향에 대한 비판적 대안윤여창 : 임업경제: 1993: 1(”93.8):72-7422 클린턴 정부의 경제개혁과 농정방향농업협동조합중앙회 편역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중요성 (2) 독서목록의 성격 규정ㅇ 독서 목록의 성격 및 목록의 종류 분류 ㅇ 독서목록의 성격에 대한 의견조사 (3) 독서목록 선정을 위한 기준 ㅇ 독서목록 선정 기준 제시ㅇ 독서목록 선정 기준에 대한 의견조사 (4) 독서목록 선정의 방법 및 절차 ㅇ 독서목록 선정의 방법 및 절차 ㅇ 독서목록 선정의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의견조사 (5) 독서목록의 예시 ㅇ 일반 교양독서 목록ㅇ 세계문학 및 인문 고전 교과를 위한 독서 목록다. 독서교육 활성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세 가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시의 본질적 이해를 위한 원리적 지식 전달의 중요성 강조, 둘째, 천편일률적인 문항 및 내용 제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문항 및 내용 개선, 셋째, 21세기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의 육성에 걸맞은 각종 자료의 제시 등이다. 그러나 학습목표에 대한 일차적인 검토 없이문항 자체만을 개선 영역으로 삼고 있다는 점과 교수-학습과 관련된 문항은 제외했다는 점에 연구의 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모두를 의미하는지 모호하며, ㉡ ‘빵과 우유’가 총합 일만 개인지, 각각 일 만개씩인지 구별이 모호하다. ③ 접속 규정의 오류 :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가 대등하게 이어질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협조를 구할 대상이 운전자이지 주차 중인 차량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의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10. 정답 및 해설 ②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아래의 글은 청주교육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정재찬 교수의 『교육과 시 해석 - 이육사 의 시를 중심으로』 에서 발췌한 것이다.시인에 관한 아무 선입견 없이 일단 이육사 의 『청포도』를 작품을 읽으면 처음 드는 인상은 아마도 맑고 상큼하다. 감각적이다. 그러면서도 전통적이고 고전적이라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흰색과 청색이 주는 색감, 그리고 청포도, 돛단배, 청포, 은쟁반, 모시 수건과 같은 소재, 더불어 시조와 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