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이해와감상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고전의이해와감상 |
---|---|---|---|---|---|
공통 | 1.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작품이 산출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의의를 갖는가, 현대 사회와 결부하여 생각할 때 해당 작품은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가? 선택한 작품을 평가할 때 다른 작품과 비교할 필요가 있는지, 그것이 산출된 시대를 되새겨야 할 필요가 있는지, 현재적 의미와 가치를 도출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필요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꼭 모든 물음에 답할 필요는 없다.) |
- 목차
-
1. 교재에 실린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모두 포함하되‘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글을 완성하시오.
(남들과 다른 관점을 드러내거나 남들은 간과한 요소를 다룰 때 높은 점수를 부여함)
1) 선택한 작품은 어떤 갈래에 해당하며, 그것이 속한 갈래의 특징은 무엇인가? (10점)
2)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25점; 무엇을 다루었나, 어떻게 다루었나 생각하면서 작품이 매력을 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내가 이 작품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는 것이다. 주제와 형식을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할 말이 많아진다.)
3) 해당 작품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으며 그렇게 평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15점; 같은 갈래 안에 있는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이 작품이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승려인 일연이 고려 충렬와 시기에 저술한 역사서인데 유교적 사대주의 사관에 영향을 받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비해 주체적인 민족성이 엿보이는 다양한 기사들이 많다. 당시 고려는 몽고의 침략으로 인해 전 국토가 황폐화되고 부마국으로써 간신히 독립국의 지위만 가지고 있을 뿐 사실상 원나라의 식민지나 다름없었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일연은 삼국사기에서는 다소 소홀히 다뤘던 고조선과 고구려, 부여, 가야 등의 연대기와 불교, 설화, 신화, 신앙, 전래담 등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보다 풍부하게 기술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여기에 전하는 향가 14수는 정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고승들과 화랑, 당대 명사들과 관련된 애틋한 설화와 아름다운 시가로 인해 우리 민족의 인간적인 정서와 높은 정신세계를 보다 인간적이고 내밀하게 다루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에 실린 작품 중 삼국유사와 여기에 실린 향가의 특징, 내용, 선택 이유, 평가, 감상 등으로 진술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종성·박영민, ????고전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