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기말 2021) 1.지역사회간호사업 우선순위선정기법 BPRS 방법 2.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지역사회간호학 목표가 갖추어야할 기준 SMART 3.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 4.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 비교,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본 방향 5.전문간호사 주요 역할, 활동 현황, 향후 발전 방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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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간호학
공통 1.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5점)

2.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5점)

3.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1) 역할의 중요성과 2)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15점)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2학기 지역사회간호학 기말시험 과제 참고자료
1.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예를 들어 작성법을 기술했습니다.
2.지역사회간호학 문제에 맞게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3.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역할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정리 기술했습니다.
4.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5.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간호사를 선정하여 주요 역할 활동 현황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기술했습니다.
6.2021년 2학기 지역사회간호학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2021

1.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
2)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

3.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1) 역할의 중요성과 2)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1)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역할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기술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
2)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1) 보건 간호사의 주요 역할
2) 보건 간호사의 활동현황
3) 보건간호사의 향후방향 및 전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2021

BPRS 작성법

A : 문제의 크기(size): 건강 문제에 대한 영향을 받는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문제에 10점, 비율이 가장 낮은 문제에 상대적은 낮은 점수를 부여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낮은 비율에 0점을 부여한다,

B : 문제의 심각성(seriousnsess):
건강 문제의 등급화 요소: 긴급성, 심각성(조기사망률), 경제적 손실(지역사회 입장), 파급효과 (타 집단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하여 심각성 수준을 정한다. 심각성 등급은 매우 심각, 심각, 심각성 작음, 심각하지 않음, 4 등급으로 나누고 점수를 부여한다.

건강 문제에 심각성이 클수록 더 큰 점수를 부여하고, 건강 문제의 심각성이 규모에 비하여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될 경우 심각성 등급에 2배를 곱하여 최종 점수를 산정한다.

C : 예방효과(effectiveness of the intervention): 일반적으로 정확한 측정이 어려우므로 효과성의 상한과 하한을 설정하고, 이와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상대적으로 평가한다. 건강 문제 예방을 위한 개입의 효과가 매우 효과적이면 점수를 9 or 10점을 부여하고 비교적 효과적이면 7 or 8점을 부여한다. 그리고 효과적이면 5 or 6점을 부여하고 효과성이 낮으면 3 or 4를 부여한다. 또한 비효과적이면 1 or 2점을 부여하고 효과가 없으면 0점을 부여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외 2인(2019). 지역사회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류현주 외 1인(2007). 학교건강증진사업의 실천정도, 중요성 인지도 및 개선방안.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18권 제1호
이연미(2019). 건강신념모형, 건강위험성 발견. 간호건강관리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간호사 활동현황 실태조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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