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1.급성질환 환자,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간호학특론 2.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사례, 2021년 방통대 간호학특론 중간과제물, 간호학특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8 / 2021.09.28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간호학특론 2021) 급성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역할 간호학특론 프라이드슨의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2. 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 간호학특론) 1.급성질환 환자,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2.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사례 -2021년 방송통신대 간호학특론 중간과제물
- 간호학특론 2021년)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 추구행위 만성질환자사례를 조사
- 간호학특론 2021년 방송대) 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
- 간호학특론] 1.급성질환 환자,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021년 방송대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 상대빈곤 비교,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학특론 |
---|---|---|---|---|---|
공통 |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15점) 2.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 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한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간호학특론 [2021년 2학기 방송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
2.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 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한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2학기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총 16페이지로 사례를 제시하여 질문에 맞는 정확한 답을 하였고, 도움이 될 만한 참고자료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간호학특론 과제를 작성하였으니, 방송대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사례
2)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3)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4)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5)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의 공통점과 차이점
2.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 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한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
1)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 설명
2)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기술
① 빈곤과 건강행위
②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3)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 1인 선정 사례 조사
4)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비교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간호학특론] 빈곤층의 지위는 의료진(의사)과 환자의 관계에 있어 서로 대등한 상태가 아닌 비대칭적 관계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비대칭적 관계에서 의사는 기술적 지식을 이용하여 지배-피지배 관계를 형성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다른 제도들(가족, 교육제도, 매스미디어 등)에서 비롯된 헤게모니 이데올로기를 강화하게 된다. 빈곤층은 의사와의 왜곡된 의사소통으로 인하여 진료과정에서 불이익을 감수할 수밖에 없게 되며 건강증진을 위한 그들의 노력도 헛일로 끝나고 만다는 것이다.
빈곤층의 건강불평등은 사회정의의 문제를 야기하므로, 사회적 차원에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그 동안 사회경제적 요인에 따른 건강수준의 차이를 규명하는 경험적 연구에서 계층에 따른 건강행동의 차이가 고려되어 왔는데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교육과 소득 수준이 각기 높을수록 금연 운동 건강한 식생활 건강증진행동을 많이 하는 반면에 교육과 소득이 낮은 집단에서 흡연 과음 불건강한 식생활 건강위험 행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의료추구행위 역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중산층 이상의 계층에서는 예방적 의료추구행위가 많이 나타나는 반면, 빈곤층 계층에서는 예방적 의료추구행위는 적게 나타나고 최후 수단으로서 치료적 의료추구행위가 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부터 2021년 방통대 간호학특론 중간과제물을 통해,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한 다음,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 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기술한 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간호학특론]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사례
경기도 ○○시에 거주 중인 34세 여성인 A씨는 전업주부이며 남편은 코로나19로 인해 실직 상태에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남문희 저(2020). 간호역사와 철학. 수문사.
이소우(2017).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조병희 저(2015).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집문당.
김창엽(대학교수), 김명희 외 2명 저(2015). 한국의 건강 불평등.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잘썻습니다 감사합니다.
- dkfmadl***
(2021.11.17 22:52:48)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특론] 1.급성질환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사례, 간호학특론, 2021년 방송대 간호학특론
- 간호학특론 202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 비교분석 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사례
- 간호학특론 방송대] 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
- [간호학특론] 1 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를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분석 2 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기술, 또한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에 대해 만성질환자의 사례 조사
- [2021 간호학특론] 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2.빈곤의 개념을 절대빈곤과 상대빈곤으로 비교????설명하고,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에 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