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22 / 2021.09.2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학년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다양성이란

2.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 -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편견

3. 나의 경험

4. 다문화 청소년의 문제
1) 심리적 문제
2) 교육 및 학업 문제
3) 정책적 문제
4)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법률 부족 문제

5.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
1) 실천적 대안
(1) 교육
(2) 역차별 방지책 마련
(3) 역량강화를 위한 노력
2) 정책적 대안
(1) 법적 측면
(2) 예산지원 확대
(3) 정책학교 측면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패러다임의 변화와 전 지구적 이주현상은 우리사회 인구구성의 변화를 가져왔고, 다문화사회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그간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해오던 우리 사회는 이 새로운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적응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오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국내외적상황이 다원적 질서체제로 돌입하는 중요한 시점임을 인식하여 다양한 가치들을 수용할 수 있고, 이질적 문화들과 공존, 화합할 수 있도록 관용의 정신을 지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다문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다문화정책을 실행해왔으며 최근에는 문화다양성이란 개념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미 (2008). 이주자와 다문화주의. 현대사회와 문화.
권금상 외, 『다문화사회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7.
변해원, 『최신 다문화가족 관련 법규』, 부크크, 2019.
강인애 외 (2012). 문화다양성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서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사회연계: 3.생활공간의 형성과 변화단원을 연계하여서 ‘삼대’작품에서 나타난 사회적,문화적 상황을 학습한다.13-16(2) 삼대- 작품에 드러난 사회, 문화적 상황-작가의 창작 동기 추론-작품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작품수용에 활용학기말서술평가- 학생의 경우 지필평가를 수행하기에 제한이 있으므로, 학생이 흥미있게 참여하였던 수업내용에 대하여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수준 범위에서 가능한 수행을 평가한다.- 또는 매 시간 학생의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나누어 2004년 6월 7일부터 11일과 9월 1일에서 3일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을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200명의 전체 학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1차 조사에서는 83.5%가 응답하였고 2차 조사에서는 81.8%가 설문에 응하였다. 표 1을 참조하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 수 있다. 빈도수 대신 퍼센트로 기제할 것이다.면접조사는 졸업생을 대상으로 8월 21일부터 9월 1일 까지 이뤄졌으며 교회, 학교, 사회복지, 문화 및 사이버, 교육

  • 도덕교육 - 12가지 덕목
  • 경험이 있다면 이는 그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예의는 이렇게 당황스럽게 주어진 상황에서도 지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는 절도를 나타내며, 이렇게 예의에 밝은 사람은 자연스럽고 자유스러운 행동이 가능하다. 예의를 백행의 표준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이다.6. 예의는 사회적. 문화적인 존재로서의 인간 생활에 필요한 질서이다. 예의의 또 다른 근본은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에 있다. 자원으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나타나 결국에는 비정규직 취업, 낮은 임금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이러한 문제인식하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빈곤가정의 아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불리한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고, 신체적․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지역 전보여부를 가늠하는 면접 출제율이 높아진다.ÿ 10년 뒤의 나의 모습은? ★★★★★ 자주 변형되는 유형소방공무원이 되고 난 다음의 포부는?답 변 ⇒ 만약 이번에 최종 합격하게 되어 소방공무원으로 임용이 된다면 우선은 소방공무원으로서 결코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업무에서나 또는 인간관계에서나 늘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 어느 곳에있든 반드시 그곳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반드시 소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