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의이해2) 다음은 2015년이후 3년간 우리경제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격차가 나타나는이유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5 / 2021.05.2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경제통계의이해 |
---|---|---|---|---|---|
공통 | 1. 다음은 2015년 이후 3년간 우리 경제의 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의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의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30점) 2. 다음은 2010년 이후 우리 경제의 무역지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2010년 이후 무역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40점) |
- 하고 싶은 말
-
경제통계의이해2) 다음은 2015년이후 3년간 우리경제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격차가 나타나는이유설명하시오0k
경제학과 경제통계의이해2
1. 다음은 2015년 이후 3년간 우리 경제의 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의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의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30점)
2. 다음은 2010년 이후 우리 경제의 무역지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2010년 이후 무역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4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음은 2015년 이후 3년간 우리 경제의 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의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의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고용률과 실업률이 차이가 나는 이유
2) 체감실업률 반영에 경제부처가 반대
3) 유명무실한 고용보조지표
4) 고용보조지표 보도하면 ‘실업률 괴리’ 줄일 수 있어
5) 나의 제언
2. 다음은 2010년 이후 우리 경제의 무역지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2010년 이후 무역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1) 세계 무역구조와 동조화 현상
2) 대미 수출 비중증가 대중 수출의존도 하락세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전 세계는 경기침체와 환율폭등 등으로 어려운 고비를 맞고 있다. 특히 갈수록 일자리가 줄어들어 먹고 살기 힘든다고 아우성이다. 필자가 아는 창원공단 납품업체에 근무하고 친구의 말에 의하면 직원 300명중 200명이 정리해고 대상이 된다고 하는데 본인도 그 범위 내 포함될 것 같아 앞으로 어떻게 먹고 살지 걱정이 된다고 한다, 가정인 입장에선 더욱 생계유지가 힘들어지고 있어 한숨만 쉬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타계하기 위하여 전 세계는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무역전쟁을 일으키고 있다. 과거에는 총칼로 패권주의에 입각한 타국을 식민지로 만들었으나 지금은 무역, 즉, 경제에 따른 자국의 이익을 위하여 타국의 이익을 무차별하게 밟고 있는 시대이기도 하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한국과 일본,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라고 볼 수 있다.
2018년 대한민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대한민국 법원의 일본제철(옛 신일철주금) 자산 강제 환수 결정, 한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분쟁 등으로 인해 양국 간의 외교적, 정치적 갈등이 심화되었고, 2019년 7월 1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대한민국에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치에 사용되는 소재의 수출 제한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무역 분쟁에 돌입했다.
한국의 경우 실업자가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경제실업률과 고용지표와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고용 문제가 심각한 경제 현안으로 취업률은 높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어 일반인들은 수용할 수 없는 반응을 보인다.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로 4%정도로 실업률이 높아졌지만 5월에는 다시 3%대 중반으로 낮아졌다고 보도를 하면 일반국민들은 납득하기 어려워 한다. 지금 실업자가 많아 취업하기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 힘들 정도라 애기하는데 체감실업률과 통계상 실업률이 차이가 난다고 애기한다.
이 장에서는 경제통계의이해2 다음은 2015년 이후 3년간 우리 경제의 실업률과 고용보조지표의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각 지표들 간의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다음은 2010년 이후 우리 경제의 무역지수를 보여주는 표이다. 2010년 이후 무역의 변화를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대일(2000), “한계적 경제활동참가자와 실업”, 『한국 경제의 분석』제6권 제1호,pp. 1-57, 한국금융연구원.
-김태봉·이한규(2019),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유휴생산능력 추정 및 통화정책에 대한 시사점 분석”, 한국은행 용역보고서
-민경락, 2018, 실업률 높아졌다면, 반드시 고용 위기일까
-박강우·이상우(2013), “고용 및 노동시장지표의 유용성: 고용지표와 인플레이션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BOK 경제연구』 제2013-24, 한국은행.
-유경준·류덕현 (2012), “오쿤의 법칙(Okun's law)에 대한 재해석”, [노동경제논집]제35권 제1호, pp. 89-109.정현상(2014), “노동통계의 국제기준 개정과 고용보조지표”, 『월간 노동리뷰』2014년 12월호, pp. 42-55, 한국노동연구원.
-이재형, 2019, 통계이야기, 선진국 가운데 높지 않은 한국 실업률
-황수경(2010), “실업률 측정의 문제점과 보완적 실업지표 연구”, 『노동경제논집』제33권 제3호, pp. 89-1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