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론3) 우리나라 공공영역 정부지자체공공기관등에서 활용하는 개인대한평가제도-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를 직접조사하여 내용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0 / 2021.05.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성과관리론 |
---|---|---|---|---|---|
공통 | 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성과관리론3) 우리나라 공공영역 정부지자체공공기관등에서 활용하는 개인대한평가제도-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를 직접조사하여 내용작성하시오0k
행정학과 성과관리론3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를 직접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의 개념
2.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의 도입 배경
3.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의 현황
4.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 개선방안
1) 환류체계를 강화
2) 성과정보의 신뢰성
3) 성과정보의 유용성
4) 환류체계 강화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가의 재정은 국민들이 납부한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어 소중하게 적재적소에 잘 활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나친 재정의 남발로 인하여 국가 재정집행에 문제가 생긴다. 1980년대 영미계 국가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재정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수단으로 성과 중심의 관리방식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성과 관리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에서도 IMF가 발생한 후에 정부의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4대 재정개혁의 일환으로 재정성과관리제도를 도입하였다. 그중에서도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는 정부의 예산 및 결산과정상 각 중앙관서의 성과계획서 및 성과보고서 작성?제출을 의무화하고 그 결과를 국회의 예산심의에 활용하도록 하는 제도로서 재정성과관리제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경기침체로 인한 정부 재정수입 감소와 행정서비스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2000년 이후 기존의 OECD 국가 외에 성과관리에 부정적이 프랑스를 비롯한 남유럽, 동유럽,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국가 등에서도 성과중심의 관리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한 흐름에 맞춰 한국정부에서도 2009년부터 국가부채와 재정수지적자 문제를 해결하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를 도입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09년 이래 대상기관의 성과목표와 관리과제의 목표달성률이 80%를 상회하는 등의 표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당초 기대와는 달리 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가 “제도의 비효율적 설계”와“평가의 함정”으로 인해 재정건전성 확보와 성과 향상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실제 현실에서는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전문성 미흡 및 관심 부족 등으로 인해 성과관리제도가 형식적으로 마지 못해 시행되고 있으며 책무성 제고 및 성과 향상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 많이 나오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성과관리론31. 우리나라 공공영역(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개인에 대한 평가제도-재정성과목표관리제도-를 직접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동성?유승현(2007), 행정자치부 성과관리시스템의 전략관리 분석: 행정자치부,공무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행정연구 16
-공병천(2005), 상위평가에 대한 비판적 논고: 중앙행정기관 평가를 중심으로 , 한국행정연구 14(1)
-김성철? 박기묵? 전성훈, “우리나라 중앙관서의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에 관한 연구―성과계획서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7권 제4호, 서울행정학회, 2007.
-박노욱? 원종학? 김진? 박명호, ?재정성과관리제도의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조세연구원, 2008.
-하연섭, ?정부예산과 재무행정?, 다산출판사, 2010
-국회예산정책처, ?2007년도 정부업무 성과관리시행계획 평가?, 국회예산정책처,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