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4공통) 정책평가 기능을 담당했던 중앙정책평가기구를 시기별구분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세요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9 / 2021.05.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책평가론 |
---|---|---|---|---|---|
공통 | 정책평가 기능을 담당했던 중앙정책평가기구를 시기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세요. |
- 하고 싶은 말
-
정책평가론4공통) 정책평가 기능을 담당했던 중앙정책평가기구를 시기별구분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세요0k
행정학과 정책평가론4공통
정책평가 기능을 담당했던 중앙정책평가기구를 시기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세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 정책평가체계의 변화
2. 국무총리 국무조정실
3. 경제기획원
4. 국무총리 기획조정실
5. 국무총리 행정조정실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정책을 집행한 데 있어 집행이 잘되고 있는가? 그렇지 않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필히 평가라는 것이 수반되게 되어 있다. 현대사회가 분화되고 복잡화됨에 따라 공공문제가 증대되고, 그에 따른 정부의 기능은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여러 가지 정책을 결정하고, 이들 정책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들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들을 계획하고 집행하며, 국민의 기대수준도 그만큼 상승하게 되어 결국 국가예산의 수요증대를 야기시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결정과 효율적 집행이 요청되며, 이러한 합리적 결정과 효율적 집행을 위하여 정책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정책평가의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평가라는 용어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평가는 여러가지 종류의 판단에 적용할 수 있는 변통성이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어떤 행동이나 그 결과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사회적 과정이며, 평가에 대한 개념정의에 비추어 넓은 의미에서 정책평가는 어떤 한 정책의 과정이나 결과를 이해하고 그 값어치를 판단하는 사회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정책평가를 왜 하는가에 대해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언제든지 잘못되었다 싶으면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있는 매우 동태적인 정책을 평가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수 있다. 정책 평가 시행의 의미가 자체적으로는 물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일 것이다. 정책평가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정책평가를 최광의로 해석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정책평가는 ‘정책결정이 이루어진 다음에 정책의제설정에서부터 정책문제, 정책결정과정, 정책내용, 정책집행, 집행결과 등 모든 측면에 걸쳐 과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평가적 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정책평가론4공통) 정책평가 기능을 담당했던 중앙정책평가기구를 시기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경우?양승일?강복화(2008), 『사회복지정책론』, 창지사.
-김학만?김경우?이용환?전석범(2005), 『사회복지정책론』, 대왕사.
-전재일?배일섭?정영숙(2006), 『사회복지정책론』, 형설출판사.
-현외성(2005), 『사회복지정책강론』, 양서원.
-Hofferbert, R. I.(1974), The Study of Public Policy, Indianapolis : Bobbs-Merrill.
-Goldenberg, E. N.(1983), “The Three Faces of Evaluation”, Jour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장학론
- 지역사회복지실천론 - 모금의 단계, 원칙,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의의와 필요성,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조직, 한국과 미국의 공동모금제도 비교,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방향 분석
- 통치의기본구조4공통) 의원내각제와 대통령중심제의 차이를 설명하고 우리나라 헌법상의 통치형태에 대해서 언급하시기 바랍니다0k
- 여론조사의이해2공통)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2016년 7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0K
- 소각로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