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론 3학년] 1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6 / 2021.04.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활동론 3학년] 1.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2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경험학습의 개념
2) 경험학습의 특징
3) 경험학습의 진행원리
(1) 구체적 경험의 단계
(2) 반성적 관찰 단계
(3) 추상적 개념화 단계
(4) 능동적 실험 단계
4) 경험학습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20점).
1)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작동체계
3)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은 청소년을 더 이상 문제를 안고 있는 대상이 아니라 자원을 가진 존재이며, 사회의 변화를 성인과 함께 이끌어나갈 적극적인존재로 인식하면서 등장하였다. 이는 부정적인 측면의 치료나 예방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이고 건강한 측면의 개입을 통해 청소년 개인의 성장과 역량개발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의미를 두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과 성공적인 성인으로의 이행을 촉진하는 것이 단순히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 결과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은 경쟁력 있는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개발하고, 사회에 기능적으로 작용하는 행동들을 증가시키며,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위험행동과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진행원리에 대해 설명, 2. 긍정적 청소년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모델의 내용과 작동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델이 청소년활동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석만(2011). 긍정심리학-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김윤나 외(2018). 청소년활동론. 서울: 신정.
권일남 외(2008). 청소년활동지도론. 서울: 학지사.
고관우 외(2011). 초기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 영역에 따른 공동체의식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김경수(2007). 「Kolb의 경험학습에 기초한 청소년 비전교육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학습개요본 과정은 통합논술의 일반론, 바탕론, 구성론, 기초론, 표현론, 그리고 눈 맞추기 단계별 논술지도와 논술 프로그램 짜기와 수업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술능력의 함양을 위한 이론과 실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통합논술지도의 첫걸음’은 논술지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인 논술과 글쓰기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는 과정입니다.학습내용통합논술 일반론1. 논술 개념과 지도전략2. 논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론 활동,개별 학습을 통해 생각의 발판을 마련 한다.- FHA(Future Homemakers of America),HERO(Home Economics Related Occupations) 는 교과 과정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리더쉽을 가진 성인으로써 발전하는 기준을 마련한다.3.그룹에 다른이와 협동하는 방법a. Increase your skill as a group member!(p.87)부분을 재검토 해라.그리고 리스트에서 그룹 구성원들 사이에 협동을 어떻게 촉진 시킬것인지 각각 행동을 설명해라.이러한 특징들이 가족 동료 학교나 공동체 사회 행정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1) 특징 및 주요개념 전 언어시대(출생∼2세까지)로 피아제가 이 시기를 감각 운동기라 명명한 것은 이 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Ⅰ. 브루너의 지식구조론1. 학문중심교육의 개념1) 개념2)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1) 학습의 준비성2)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3) 학습의 동기 4) 교구 4. 교육방법1) 지식의 구조2) 나선형 교육과정3) 발견학습Ⅱ. 듀이의 경험중심교육1. 경험중심교육의 개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