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복지론 2021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한다. -산업복지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01 / 2021.04.0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산업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 산업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 -2021년 방송대 산업복지론
- 산업복지론 2021 산업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산업복지론
- 산업복지론3공통)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접근과 거시적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정리하시오0K
- 산업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산업복지론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 -산업복지론, 2021년 방통대 산업복지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산업복지론 |
---|---|---|---|---|---|
공통 |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작업장이 행복 달성의 현장이 아닌 개인의 희생이 따르는 사고의 현장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한다. 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산업복지론 공통형 과제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 가지 관점에 대하여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의 사건의 발생 경위와 그 대응과정을 구체적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각각 세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에 대한 대응 방식으로 인하여 발생한 사회적 논쟁을 세 가지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산업복지가 정착해 나가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이 무엇인지를 결론으로 제시하였습니다.
- 산업복지론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작성하였으며, 과제의 내용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실제 산업복지론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산업복지론
Ⅰ. 서 론
Ⅱ. 본 론
1.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
1) 산업복지에 대한 미시적 접근
2) 산업복지에 대한 거시적 접근
2. 산업현장 사고 발생과 그 후 사고에 대한 대응 방식
1) 2016년 구의역 사고 ? 스크린도어 수리 중 전동열차에 치어 사망한 김군
2)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 석탄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한 김군
3) 택배노동자 과로사 ?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한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3. 산업현장에서의 사고에 대한 입장 차이
4. 우리에게 주어진 사회적 논쟁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산업복지론
Ⅰ. 서 론
산업복지론 공통형 과제를 위해 우선적으로 산업복지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인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각 관점은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서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구체적인 차이점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정리하면서 두 관점에 대해서 정리해 나가고자 한다. 그리고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등 산업현장에서 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건들을 사건발생 경위와 그 대응 과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각 사건에서 기업, 국가의 대응 방식과 사고 당사자 간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를 세 가지 관점의 차이를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 이러한 사건으로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 사회의 산업복지 정착을 위해서 앞으로 우리가 노력해야할 점이 무엇인지를 논의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
산업복지에 대한 거시적 접근에서는 산업현장 사고의 원인을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제도의 개선에서 그 해결책을 찾으려는 입장을 취하는 반면 미시적 관점에서는 사고가 발생한 원인을 기업 또는 개인의 탓으로 보고 근본적인 해결은 기업의 운영 방식의 변화 또는 개인의 노력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본다. 각 관점에서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이정환, 노병일, 변보기 (2007) 산업복지론. 교육과학사
김수정 (2019)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학지사
이수원, 이윤석 (2018) 구의역 PSD 사고는 메피아만의 책임인가?. 전문경영인연구 21권 1호 pp: 249~261
성시한 (2016) 한국 산업복지 정책의 발전 과제에 관한 연구. 21세기 사회복지연구. 13권 2호 pp:83~1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 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두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산업복지의 영역과 대상, 방법, 국가의 역할 등에 차이가 나타난다 2016년 구의역 사고, 2018년 태안화력다
- 2021년 1학기 산업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산업복지에 대한 관점)
- 산업복지론3) 어떠한 작업장도 생산활동위험요소는 상존하고있다 노동자가 노동계약감수하는 것은 생존임금본인이 지지하는관점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0k
- (방송통신대 산업복지론)산업복지에 대한 관점은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구의역 사고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택배노동자 과로사 이 사건들에 대한 기업 정부의 대응방식을 두 가지 관점에서 서술하고 수반되는 사회적 논쟁을 본인의 인식에 기반하여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