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비확률적 표집의 개념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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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B형 비확률적 표집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하고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실제로 반영된 사례 1가지를 riss4u.net에서 찾아 그 제목을 참고문헌에 제시하고 비확률적 표집이 실시된 내용(표집대상, 표집과정(혹은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비확률적 표집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하고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실제로 반영된 사례 1가지를 riss4u.net에서 찾아 그 제목을 참고문헌에 제시하고 비확률적 표집이 실시된 내용(표집대상, 표집과정(혹은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비확률적 표집
2. 비확률적 표집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비확률적 표본추출방법.hwp
2. 비확률적 표집 방법.hwp
3. 비확률적 표집의 개념 및 특징.hwp
4. 비확률적 표집의 개념.hwp
5. 비확률적 표집의 적용 사례.hwp

본문내용
I. 서 론

조사문제가 설정되고, 측정도구가 결정되면 이를 조사대상에 적용시켜 연구자가 관심을 가진 현상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이 때 과연 '누구를 대상으로 조사할 것인가와 관련된 부분이 바로 표집이다.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의 대상이 소규모라면 전체를 조사(전수조사)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우리가 모두를 조사할 수 있을 만큼 적은 규모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를 조사할 경우 들어가야 할 시간과 비용 및 노력이 만만찮다. 대부분의 조사연구는 대상 전체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중에 표본을 뽑아 내어 이 표본의 속성을 통해 전체의 속성을 추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전체 중에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을 표집(sampling, 혹은 표본추출)이라고 한다.
모집단으로부터 선택될 확률이 미리 알려지지 않을 경우 많은 조사들은 비확률표집방법을 사용한다. 모집단 자체의 범위를 한정할 수 없는 무한모집단 이거나 모집단의 한계가 분명하더라도 목록을 구할수 없거나 작성할 수 없을 경우 그리고 비용 시간 인력이 지나치게 많이 드는 경우는 확률표집에 대한 대안으로서 비확률표집방법을 사용한다.
비확률적 표집은 모집단으로부터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들 중에서 모집단의 개별요소가 표본에 포함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확률을 동일하게 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 실시하는 표집방법이다. 비확률적 표집 관련 내용 항목에 포함되는 개념은 편의 표집, 의도적 표집, 할당 표집, 눈덩이 표집 등이다. 편의 표집은 연구자가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요소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이다. 의도적 표집은 연구자의 의도나 특수한 목적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할당 표집은 모집단의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한 후, 각 하위집단에 해당 비율을 미리 정하여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눈덩이 표집은 작은 표본을 추출한 다음, 더 많은 표본을 점진적으로 확대⋅추출해 나가는 방법이다.
이 레포트는 비확률적 표집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하고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실제로 반영된 사례 1가지를 riss4u.net에서 찾아 그 제목을 참고문헌에 제시하고 비확률적 표집이 실시된 내용(표집대상, 표집과정(혹은 절차) 등)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비확률적 표집

1) 개념
비확률표본추출은 모집단의 구성요소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거나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모르는 방법이다. 모집단을 명확히 알지 못하여 표본추출틀을 작성하지 못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장점은 표본추출과정이 간단하고 표본추출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이다. 단점은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모르므로 표본오차를 알 수 없고 모수를 추정할 수 없으며, 표본의 대표성이 없으므로 조사결과를 일반화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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