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1학년]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7 / 2021.03.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공통 1.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학번 끝자리 3, 4>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3 <학번 끝자리 5, 6>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4. <학번 끝자리 7, 8>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5. <학번 끝자리 9, 0>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론 1학년]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
1) 유아기 창의성의 특성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
(1) 놀이
(2) 브레인스토밍
(3) 마인드맵
(4) 시네틱스
(5) 발문기법
(6) 창의적 예술 활동
(7) 독서기법
(8) 컴퓨터 매체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법

2.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
1) 동화 들려주기와 토의
2) 토의 활동시 교사의 창의적 질문
3) 토의하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여 과학이 인간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인 과학적 소양 여부에 따라 인간 삶의 질이 결정되어진다. 유아가 살아 갈 미래는 과학, 기술, 사회가 밀접하게 연결된 세계로 체계적 과학 교육을 통하여 형성된 과학적 소양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창의성은 특별한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아니라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능력이고 특히 유아들은 본질적으로 창의적인 존재로 사고양식이 개방적이고 유연함으로 성인처럼 대상에 대해 고정관념이나 질서나 법칙을 따지지 않는다. 이러한 사고양식은 창의적 사고양식과 유사하다. 유아기에는 자신의 호기심과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현상을 예측하고, 주변의 사물과 현상의 물리적 속성에 대한 경험을 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해봄으로써 창의성이 증진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는 그 어느 시기보다 창의성의 기반이 마련되는 중요한 시기이며 인성 또한 이 시기에 형성되어 전 생애에 걸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혜경(2010). 교구교재연구 및 지도법. 경기도 : 공동체.
심윤정(2010). 전통놀이를 통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호기심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김건용 외(2011). 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과 보육법. 경기도 : 한국학술정보.
김도진(2011). 동화와 음악을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아동교육.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