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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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하고 싶은 말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35점).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35점).
목차
1.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관련 쟁점 하나를 들어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2.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에 나타난 청소년참여정책의 특징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해 논평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누릴 권리가 있는데 첫째, 학생 개인이 독립된 인격체로 존엄하면서 인격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자연권, 둘째, 모든 학생은 종교적, 인종적, 성적, 경제적 차이와 부관하게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를 지니는 교육기본권, 셋째, 학생은 교육의 주체로 자주적인 학습권의 보장과 진실을 교육받을 권리를 가지는 학습권, 넷째, 학생회활동, 학급회, 동아리, 언론 활동, 특별활동 등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자치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권리인 자치활동권, 다섯째, 학생은 주체적 청소년 문화 창조와 자신의 문화를 누릴 권리를 가지는 문화활동권, 여섯째, 모든 학생은 평등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권리와 퇴폐문화에서 보호받을 권리를 가지는 교육환경권, 일곱째, 다양한 가치관을 접하며 자신이 가지는 관심, 적성, 흥미에 기초하여 자유롭게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선택권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김영인, 구정화.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2020.
여성가족부. 제6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2018.
임이랑. 학생인권조례의 쟁점과 개선방안연구.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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