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경제]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 각 시장별 특성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2020년 방송대 생활속의경제 기말, 시장실패, 시장실패의 원인, 생활속의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3 / 2020.11.13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하고 싶은 말
생활속의경제 2020년 방송대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학년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생활속의경제 기말시험 논제인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 설명,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였습니다.
▣ 생활속의경제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1) 완전경쟁시장의 개념과 특성
① 완전경쟁시장의 개념
② 완전경쟁시장의 특성
2) 독점적 경쟁시장의 개념과 특성
① 독점적 경쟁시장의 개념
② 독점적 경쟁시장의 특성
3) 독점시장의 개념과 특성
① 독점시장의 개념
② 독점시장의 특성
4) 과점시장의 개념과 특성
① 과점시장의 개념
② 과점시장의 특성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시장실패 설명
2) 시장실패의 원인
① 독점 및 과점적 시장구조
② 외부효과
③ 공공재
④ 정보의 비대칭성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재정정책
2) 통화정책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1) 완전경쟁시장의 개념과 특성

① 완전경쟁시장의 개념

완전경쟁시장은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동일하고 거래자의 수가 매우 많아 개별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을 말한다. 완전경쟁시장은 시장경제의 이상형이라고 할 수 있지만 비현실적인 면이 있다. 하지만 이론상으로는 시장 중에 가장 효율적인 시장이며 사회의 후생이 극대화된 시장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중 략>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시장실패 설명

시장실패란 시장이 자원의 최적분배라는 과제를 해결해주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시장의 결함을 뜻한다. 이론적으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면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은 생산자의 한계비용과 일치하기 때문에 시장의 자원배분 효율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과잉 생산으로 인한 대공황, 무분별한 파생 상품 발행으로 인한 금융위기 등 많은 시장 실패가 역사 속에서 나타났다. ‘보이지 않는 손’이 제대로 작동하여 시장이 스스로 자원의 최적분배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장실패의 원인이 되는 독점 및 과점적 시장구조, 외부효과, 공공재,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한다. 만약 이 전제가 성립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손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자원배분의 효율성은 성립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이충기?이남형 공저, 생활속의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서익진, 시장경제 만능인가 기본인가 (시장경제 바로알기), 경남대학교출판부, 2013.
이춘구, 사상의 자유시장 이론, 이지출판, 2015.
박일수, 김동규 외 3명 저, 현대 생활과 경제, 한올출판사, 2007.
김학삼, 시장실패 접근방법과 시스템 실패 접근방법에 대한 통합적 접근방법 모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11.
김용민, 기초경제의 이해, 두남,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생활속의경제(공통)(시장구조,시장실패,경기변동,경기조절정책)
  •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1. 시장

  • [생활 속의 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생활 속의 경제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방통대 공통학과

  • 기업경제학3공통 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각시장 간 차별점 비교해 설명하시오00
  • 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각시장 간 차별점 비교해 설명하시오00경제학과 기업경제학3공통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내외(총 5매 이내)로 요약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경제를 공부하는 것은 ‘시장의 원리’다. 즉, ‘수요

  • 한양대 문기사변 기말고사 스크립트 통합본 (9~13주차)
  • 그 이상 – X선 CT(X선 컴퓨터 단층 촬영장치), X선 사진그 이상 – 감마선, 암 치료전자파에 대한 제제를 하고 있는 상태.프로토콜 – 통신을 하기 위한 약속 – 여러가지 신호를 발생시키는 기법.1895년 이탈리아 과학자 굴리엘모 마르코니에 의해 프로토콜 실현.2.8km 떨어진 거리에 모르스 신호를 보냄. 1900년 12월에는 영국과 캐나다간 대서양 횡단 무선통신에 성공함. 무선통신이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 사실을 증명함. 이탈리아 정부에 연구 개발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가지 위험을 안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들 수 있는데 현지국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유의 문화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현지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조화를 통해서 해외진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2) 문제의 제기기업이 어떤 형태로 해외를 지출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