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1 / 2020.11.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2학년 생활 속의 경제 공통]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Ⅰ. 시장의 유형과 특성
1. 시장의 원리
2. 시장의 형태
1) 완전경쟁시장
(1) 개념
(2) 특징
2) 독점시장
(1) 개념
(2) 특징
3) 독점적 경쟁시장
(1) 개념
(2) 특징
4) 과점시장
(1) 개념
(2) 특징

Ⅱ. 시장실패의 개념과 원인
1. 개념
2. 원인
1) 시장의 불완전성과 규모의 경제
2) 외부효과
3) 공공재
4) 소득분배의 불공평
5) 불확실성

Ⅲ. 경기조절정책
1. 개념
2. 유형
1) 통화정책
2) 재정정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장의 유형과 특성

1. 시장의 원리
1) 개념
(1) 정의
시장은 상품을 사고자 하는 수요자와 팔고자 하는 공급자가 만나 거래를 하는 곳이다. 시장은 구체적인 장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 활동 자체를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국제 금융시장과 같이 일정한 장소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추상적인 시장도 시장이라고 한다. 거래 대상에 따라 노동시장, 상품시장, 자금시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시장은 크게 완전경쟁시장과 불완전경쟁시장으로 나눈다. 완전경쟁시장은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수요자가 시장의 가격 결정에 아무런 영향도 줄 수 없는 시장으로서 일물일가의 법칙이 성립된다. 불완전경쟁시장은 크게 독점적 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2) 형성과정
원시 시대 사람들은 주로 자신이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였다.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자신이 쓰고도 남는 생산물이 생겼으며 이를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다른 물건과 교환하는 물물 교환이 발생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더 잘 만들 수 있는 물건만을 생산하여 다른 사람의 물건과 교환하게 되었으며 교환을 통해 만족을 얻게 되자 시장이 형성되었다. 시장에서 교환을 더 원활하게 하고자 화폐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시장이 더욱 발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승환(2011) 미시경제학, 홍문사
이상직 외(2009) 경제학 입문, 학문사
팀 하포드(2008) 김명철 역, 경제학 콘서트, 웅진닷컴
이만수 외(2008) 경제학원론, 법경출판사
심경섭 외(2009) 경제학입문, 박영사
이영환(2008) 미시경제학, 율곡출판사
이준구 외(2004) 경제학원론, 법문사
주성환(2006) 경제원론, 무역경영사
주한광(2007) 경제학원론, 다우문화사
유창복, 독과점하에서의 시장 지배적 규제에 관한 연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생활속의경제(공통)(시장구조,시장실패,경기변동,경기조절정책)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생활속의경제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2. 시장실패를 설명

  •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1. 시장의 원리1) 개념2) 구별요소(1) 거래자의 수 (2) 상품의 질 (3) 진입장벽 (4) 가격지배력2. 시장의 형태1) 완전경쟁시장(1) 개념(2) 조건2) 독점시

  •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1
  • 방통대 경제학과 3학년 기업경제학 공통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이내로 요약 및 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1. 시장의 원리1) 개념2) 구별요소(1) 거래자의 수 (2) 상품의 질 (3) 진입장벽 (4) 가격지배력2. 시장의 형태1) 완전경쟁시장(1) 개념(2) 특징2) 독점시

  • [소비자행동] 문화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생각
  • 수 있어 미래지향적이라 할 수 있다.넷째, 한국인은 생활 속에서 현재의 삶에 만족을 느끼는 가운데 보람을 느끼므로 동적이다.그밖에 물리적 공간의 사용에 있어서 한국인은 요직에 있는 사람일수록 거리를 유지하고 주요 회의가 있을 때는 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체면과 명분을 내세우는 유교에 다분히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이해된다.Hall의 고 맥락저 맥락 문화구성원이 얼마나 응집력을 가지고 있는가?인종적으로 일원적인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