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5 / 2020.11.05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문제 |
---|---|---|---|---|---|
공통 |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외 14문제(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문제 방통대 기말과제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청소년문제 청 3
목차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2.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의 문제 행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결국 개인의 자유 의지와 사고 능력에 따라 행동한 결과이다. 즉 특정한 문제 행동으로 인한 쾌락과 고통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결정의 가능성은 문제 행동을 유발하는 위험 요인과 이를 관리하고 억제하는 (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시에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4점)
청소년 문제 관련 이론 중, ( )이론은 청소년 문제는 무의식적 현상에 따라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환경 속의 외부 자극과 이에 따른 행동, 이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과정을 문제 행동에 대한 정적, 부적 강화를 통해 설명한다.
4. 다음 제시된 특성을 공통적으로 가진 청소년 관련 문제 이론을 주장한 학자는?(4점)
?문제의 발생 원인을 개인 외부에 있다고 본다.
?사회구조의 불평등에 관심을 둔다.
?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합법적 방법을 사용하거나,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목표를 설정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하류층 청소년이 경험하는 긴장 상태에 주목한다.
5.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순서대로 쓰시오.(4점)
‘문제청소년’이라고 명명하면 해당 청소년은 공식적, 비공식적 경로로 지속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즉 문제행동의 처리 결과가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둔다. 명명된 청소년은 문제청소년을 자신의 정체성으로 받아들이는 데 이를 ( )라 한다. 또한 문제청소년이라는 자아를 받아들이고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6.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 문제 요인 중 ( )은/는 가족 내에서 청소년을 위한 양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의 부모는 권위를 지키면서도 온정적이며 규칙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자녀의 의견을 잘 청취한다.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 ( )은/는 청소년이 가출을 시작한 시점부터 복귀까지의 기간으로 가출 생활에서 벗어나 가정이나 사회에 안정적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정 복귀에 초점을 두는 편이었지만, 최근 사회 복귀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 나타나고 있다.
8.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약물 남용 예방 방안 중, ( )은 또래의 압력을 판단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주된 관심을 둔다. 대표적으로 “Just Say No”나 DARE 프로그램이 있다.
9.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게임 행동 종합진단 척도는 청소년 게임 이용자를 중독과 정상이라는 1차원적 접근이 아닌, ( )와/과 문제적 게임 이용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진단하고 네 개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10.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학업 중단 유형을 구분할 때, 학업 중단 이후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중심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이 중 ( )형은 일하지도 않고 이리할 의지도 없는 젊은이를 뜻하는 용어를 사용하여 특성을 설명한다.
11.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를 쓰시오.(4점)
청소년기 성행동의 결과가 부정적일 때 ( )이라 한다. 성문제행동, 성일탈행동, 성적부적응행동 등과 같은 의미를 가진 용어로, 성규범에 반하는 모든 행동양식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12. 다음 글에서 틀린 부분을 고른 후, 바르게 고치시오.(4점)
우울증은 (가)일시적으로 슬프고 침울한 감정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B)관련 주요 증상이 최소한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적 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정신적 고통을 수반하는 정신장애이다. (C)심각성에 따라 정신과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우울증과 상대적으로 가볍지만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기분부전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우울증은 자살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D)사망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에서 출발점이 되는 것은 자살계획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E)여성가족부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하여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3. 다음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말을 쓰시오.(4점)
청소년 보호 정책 중 ( )은/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질, 물건, 장소, 행위 등의 청소년 유해 환경을 규제하거나 청소년의 접촉 또는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법률이다.
14. 청소년 집단괴롭힘에서 집단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해 및 가해 당사자에 대한 외에 방관자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를 쓰시오.(9점)
15.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비행의 개념 상의 관계를 설명하시오.(9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다음 글의 청소년에 해당하는 소년법상 지위는?(4점)
한 청소년이 가게에서 물건을 훔치고 달아나다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조사 과정에서 청소년의 나이는 만 16세였다. 경찰은 연령에 근거하여 해당 청소년을 소년법에 따라 처리하기로 하였다.
답: 해당 사례자는 법률상으로 소년에 해당하며 연령은 19세 미만의 소년법 규정에 의한 법률에 따른다. 청소년 문제는 그 내용에 따라 협의로는 반사회적 행동으로서 청소년 비행과 일탈 이 해당하고 광의 상으로 비사회적행동, 부적응행동, 고민 등이 해당된다. 이중 청소년 비행은 소년법상, 청소년의 범죄행위, 촉법 행위, 우범행위로 불리며 만약 형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경우, 14~19세 미만인 형사 책임능력이 있는 소년의 행위는 범죄행위에 해당하고 촉법 행위는 10~14세 미만의 형사 책임능력이 없는 소년의 행위로써 이들을 촉법 소년이라고 부른다. 또 형법에 저촉되지는 않지만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우범행위로서 10~19세 미만 소년의 범죄가 아니지만 범죄를 저지를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행동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청소년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