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16}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간호지도자론 간호학과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7 / 2016.09.1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간호지도자론] 자신이 속해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방통대 간호지도자론, 구성원성숙도, 허시와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 성숙미성숙이론]
- 간호지도자론 2016] 자신이 속해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 구성원성숙도, 허시와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스성숙미성숙이론, 2016년 간호지도자론
- 자신이 속해있는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ᄋ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결정, 현재 지도자와 비교 [2016년 간호지도자론, 구성원성숙도, 허시와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 성숙미성숙이론, 방통대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
- 간호지도자론] 1)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 간호지도자론 2)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간호지도자론 3)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2020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
- [2016 간호지도자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아지리스 성숙·미성숙이론, 간호지도자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지도자론 |
---|---|---|---|---|---|
공통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간호지도자론 간호학과 2016년 2학기 중간과제물 A+레포트입니다.
+ 간호지도자론 과제물이 제시한 것처럼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ᄋ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해 놓았습니다.
+ 그리고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 완벽하게 답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 적절한 지도와 행동스타일과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해서 분석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과제물 내용과 관계없는 내용으로 장수를 늘리지 않았습니다.
+ 간호지도자론 과제시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겁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4가지 리더십 유형
2) 허시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구성원 성숙도 단계
3)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에 따른 리더십 적용
4)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에 대한 비평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1)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2)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의 리더십 스타일
3. 자신이 속한 부서 구성원 특성 및 구성원의 성숙도
1) 자신이 속한 구성원 특성
2) 자신이 속한 부서 구성원의 성숙도 조사
4. 간호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간호 조직에 미칠 수 있는 영향
1) 동기부여
2) 자율적 관리
3) 의사소통 개선
4) 간호조직 구성원의 스트레스 감소
5.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을 통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1) 구성원 분석결과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2)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
6.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을 통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1) 구성원 분석결과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2)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간호지도자론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ㅇ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는 것은 간호지도자론 공부를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현대 의료 환경에서 간호지도자가 특별한 자질을 향유하며 간호 구성원들을 위해 특별히 나타낼 수 있는 지도자적 성격과 관리능력상의 특성을 잘 발휘하는 것이 보건환경 조직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간호지도자론 측면으로 볼 때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이론은 조직의 리더가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위해 조직이 처해 있는 제반 상황적 요소인 구성원의 성숙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원의 성숙도는 업무수행에 필요한기술 등의 능력을 의미하는 직무성숙도와 자발성의 성숙도로 나뉘어 진다고 한다. 또한 간호지도자론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더십 이론들을 기반으로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금전적 보상이나 제재를 유인으로 사용하고 강제와 위협, 철저한 감독과 통제를 강화하는 관리전략을 채택해야 한다던지 인간의 잠재력이 능동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고 보고 새로운 관리 측면에서 전략을 처방한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어떤 형태로든지 감소키기지 않는 한 계속 진화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미성숙-성숙이론은 심리적 발달의 측면을 강조하는 인간욕구를 구분하는 체제에 관심을 갖지 않고 어려서부터 성숙해지는 동안 결정되는 개인의 개인적 특성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을 기반으로 내가 속한 조직이 어떠한 구성원의 성숙도와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에 기반한 지도자 행동스타일은 어떠한지 알아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이상미 외. 간호지도자론. 201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석회, 리더십 이론의 통합적 접근 : 상황부응적 리더십을 중심으로,産業經營硏究, Vol.- No.7,1999
최정, 간호 조직문화 특성과 조직 유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3
이명보, 기독교교육행정에서 본 교회학교 교사의 리더십 :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나사렉대학교 신학대학원, 2011
백춘현, 리더쉽 상황이론에 관한 연구, 허시와 블랜차드 이론을 중심으로, 1987 p36
한국환, 리이더쉽 類型에 관한 實證的 硏究 : 맥그리거의 X.Y이론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7
행정학사전 XY이론,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7110&cid=42155&categoryId=42155
오송, 맥그리거(D,McGregor)의 X.Y理論에 依한 學校長의 敎職員觀과 敎員의 士氣에 관한 分析的 硏究,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지도자론](1)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 (2)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가족 등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 (3) (1)과 (2)에서 도출된 구성원 성숙도에 따라 그 집단에
- 간호지도자론 2016/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간호지도자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간호지도자론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 - 간호지도자론
- 간호지도자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간호지도자론] 1) 허시블랜차드상황모형 2) 아지리스성숙미성숙이론 3)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 결정, 현재 지도자와 비교 -간호지도자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 2020년 방송대 간호지도자론 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