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음악의 사회적 기능, 사회적 힘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1 / 2020.10.22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음악의이해와감상
공통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5점)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25점)
①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②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사진 용량이 과다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20점)
목차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⓵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⓶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 목 차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⓵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⓶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사진 용량이 과다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hwp
2. 인상주의 미술.hwp
3. 인상주의 음악에 대해서.hwp
4.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hwp


본문내용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1)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나 사회적 힘의 사례

인간 본연의 다양한 감정들을 소리를 통해 구체화하고 이러한 흐름을 정립한 것이 바로 화성이나 음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유기적 조합을 통해서 인간의 감정이나 생각, 그 어떠한 복잡한 심리를 표현하는 과정에서도 이를 타인의 머릿속으로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도구가 바로 음악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다.
인간은 음악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다수 간의 감정 교류를 하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인격을 만들어 나가며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다시 말해 음악은 언어로써 표현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잠재된 내면의 문제들을 음악 속으로 표현하게 돕는다. 음악적 표현은 새로운 자아 인식으로 연결되고, 자아 인식과 연결된 자기표현은 정신치료 집단 속에서 새로운 사회적 교류로 이어지게 된다. 음악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음악을 위한 음악, 즉 미적인 기능으로서의 음악이며, 둘째는 사회의 기능적인 역할로서의 음악으로서 음악이 다른 목적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기능을 잘 분류한 대표적 학자로서 메리암(A. P. Merriam)을 들 수 있다. 메리엄이 분류한 음악의 기능은: (1)감정표현, (2)미적인 즐거움, (3)오락, (4)커뮤니케이션, (5)상징적 표현, (6)신체적 반응, (7)사회 규범, (8)사회 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 (9)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10)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기능이다 이상과 같이 음악은 사람에게 생리적인, 심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또 음악은 사회적 기반 위에 있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사용한다 했을 때는 음악이 사람의 행동변화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것을 사람의 신체생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그리고 사회적 구조가 기반이 되는 음악의 영향력을 살펴본 것이다. 그래서 임상의 현장에서는 다른 무엇으로도 반응을 보이지 않던 자폐아동이나 정신질환자가 음악에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는데, 이것은 음악의 힘이 개인의 장애를 넘어서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독서의즐거움 기말시험)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
  • 이해하고, 또 그 세상에서 내가 하고 싶은 바를 해서 성취감을 느끼게 만드는 원동력이 독서라는 것이다. 결국 책을 읽는 사람이 손에 넣는 것은 행복인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출퇴근 시간, 이동 시간, 약속 대기 시간 등을 합쳐 평균 하루 2시간을 사용한다. 이를 한 달로 계산하면 60시간이다. 코로나19로 외출 자제를 고려하면 사람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한 달 최소 60시간의 틈새시간

  • 7차교육과정분석
  • 이해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일914.8기타(교과서, 시험대비 등)1626.2합 계61100: 1995년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기본 틀을 구성할 당시에 교육 과정 총론 연구팀이 학교 교육 과정에서 도덕․윤리 교과를 철폐하려고 한 근본적 이유는 도덕․윤리 교육이 지식 중심 교육에 치우쳐 행동 실천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방안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이 내세워졌다.(교육 개혁 위원회, 1995) 그래서 교육과정에 행동 실천을 위한 인성교육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실과 교육은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실제 생활에 활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표를 둔 교과이다. 따라서 본질상 기능의 습득이 주요한 교육의 목표인 실과 교육은, 타 교과에 비해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어지는 교육의 제공이 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서목록 122 추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이해, 공동체 의식과 자기 통제력 등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제2차 대통령 보고서, 1995), p 20.이러한 능력과 태도, 가치관 등의 형성은 당연히 교과를 통해서도 길러져야 하겠지만 특별활동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길러질 수 있는 측면이 많다는 전제 아래 이번 개정에서 이러한 특성 등을 중점적으로 반영 개선하는데 특히 노력하였다.셋째, 새로운 세대의 학습자가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