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음악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음악의 사회적 기능, 사회적 힘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1 / 2020.10.22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의 이론 및 실제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한국희곡론(공통)(연극의4요소,프라이타크의5부3점,주동인물과반동인물,희곡텍스트의대화,극적세계,멜로드라마,서사극)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2020 취미와예술][기말시험][출처표기] 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선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음악의이해와감상 |
---|---|---|---|---|---|
공통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5점)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25점) ①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②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사진 용량이 과다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20점) |
- 목차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⓵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⓶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 목 차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2. 다음 내용을 모두 서술하시오.
⓵ ‘음악에서의 인상주의’와 ‘미술에서의 인상주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⓶ 작곡가 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중 한 곡을 감상하고 인상주의와 관련해 본인만의 감상평을 쓰시오.
3.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비교하되, 서론과 결론 없이 ‘(가) 농악과 풍물놀이, (나) 사물놀이, (다)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 순으로 서술하시오. 이때 (다)항은 서술 후에 비교표를 만들고, 전형적인 풍물놀이와 사물놀이 연주 장면 사진을 각 1장 첨부하고, 사진설명으로 ‘연주단체(행사)명과 등장 악기(순서대로)’를 소개하시오. (사진 용량이 과다하지 않도록 유의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hwp
2. 인상주의 미술.hwp
3. 인상주의 음악에 대해서.hwp
4. 풍물놀이와 사물놀이의 비교.hwp
- 본문내용
-
1. 음악의 ‘사회적 기능’ 혹은 ‘사회적 힘’이 무엇인지 실제적 예(교과서 내외 모두 가능)를 들어 설명하고, 현재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 과거와 달라진 점에 대해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1)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나 사회적 힘의 사례
인간 본연의 다양한 감정들을 소리를 통해 구체화하고 이러한 흐름을 정립한 것이 바로 화성이나 음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유기적 조합을 통해서 인간의 감정이나 생각, 그 어떠한 복잡한 심리를 표현하는 과정에서도 이를 타인의 머릿속으로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도구가 바로 음악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음악의 사회적 기능이다.
인간은 음악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다수 간의 감정 교류를 하고 그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인격을 만들어 나가며 사회 전반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다시 말해 음악은 언어로써 표현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잠재된 내면의 문제들을 음악 속으로 표현하게 돕는다. 음악적 표현은 새로운 자아 인식으로 연결되고, 자아 인식과 연결된 자기표현은 정신치료 집단 속에서 새로운 사회적 교류로 이어지게 된다. 음악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음악을 위한 음악, 즉 미적인 기능으로서의 음악이며, 둘째는 사회의 기능적인 역할로서의 음악으로서 음악이 다른 목적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기능을 잘 분류한 대표적 학자로서 메리암(A. P. Merriam)을 들 수 있다. 메리엄이 분류한 음악의 기능은: (1)감정표현, (2)미적인 즐거움, (3)오락, (4)커뮤니케이션, (5)상징적 표현, (6)신체적 반응, (7)사회 규범, (8)사회 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 (9)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10)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기능이다 이상과 같이 음악은 사람에게 생리적인, 심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또 음악은 사회적 기반 위에 있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사용한다 했을 때는 음악이 사람의 행동변화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것을 사람의 신체생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그리고 사회적 구조가 기반이 되는 음악의 영향력을 살펴본 것이다. 그래서 임상의 현장에서는 다른 무엇으로도 반응을 보이지 않던 자폐아동이나 정신질환자가 음악에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는데, 이것은 음악의 힘이 개인의 장애를 넘어서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