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학년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9 / 2020.09.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30점, A4 2 페이지)
- 현재 한국사회라는 조건 속에서 가상의 학교/학생에 대한 설정을 본인의 상상력으로 제시 (학교가 위치한 지역, 학생/부모의 경제적/문화적 여건, 일반고/특수목적고 등 학교 유형 등 자유)
- 제시된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여 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조치 (개선방안)을 세 가지 제시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2학년 공통]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원도 00 지역 00 고등학교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 파악
1) 학교가 위치한 지역
2) 학생/부모의 경제적/문화적 여건
3) 일반고/특수목적고 등 학교 유형
4) 양극화
5) 교육불평등 파악

2. 교장으로서 할 수 있는 개선방안
1) 농산어촌 학생의 교육지원 확대
2) 농산어촌 교직원 근무여건 및 처우 개선
3) 규모학교 통폐합 합리적 추진
4) 농산어촌 고등학교 기숙사 설치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의 하나로 학력을 꼽는다. 또한, 학력은 사회적 · 경제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도구적 교육 역할이 강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은 교육을 개인적 지위상승의 도구로써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위획득과 지위상승을 위해 필요한 것은 교육이며, 그 기능을 수행하는 장소는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적은 ‘전인교육’의 실현에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점차 이러한 목적을 상실하고 학력사회의 도구적 역할만 충실히 수행하는 모습으로 비춰진다. 더 나아가 학교는 지배집단의 가치를 주입하고,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생성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등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세 가지만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현, 2004, 대한민국 강남특별시, 위즈덤하우스.
부르디외(P). 최종철 옮김. 2006. 『구별짓기』, 새물결.
오욱환. 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김주원(2006). 농촌주민 삶의 질 실태와 향상방안. 강원개발연구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화학]대학안의 계층차이에 대한 연구 레포트
  • 존재하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이면에 숨겨져 있던 것이 잘 드러나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것은 ‘대학’이라는 공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국립 서울대학교는 지난 시기 한국사회에서 사회이동을 이루는 가장 전형적인 통로였다. 서울대학교는 기본적으로 엘리트 교육기관이었고, 따라서 그곳에 들어온 학생들은 비록 그 계층적 성향이 다양했으나, 그 출신배경 보다는 대학사회에서 ‘엘리트’로써 새롭게 거듭나는 것이 중요했다. 사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은 70년대 이후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1900년 대비, 거의 40배나 달하는 양적인 팽창을 기록했을 정도로 급성장 해왔다. 따라서 프랑스의 고등교육제도도 세계 여러 나라의 경우처럼 대중화를 통해 사회 민주화를 이룩했다는 점은 아무도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대학교육은 공교육 체제로서 최소한의 수능 자격증을 갖추기만 하면 누구나 전국적으로 평준화된 교육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어느 나라 보다

  • [교육제도]과열되고 있는 외고 입시
  • 과열되고 있는 외고 입시 목차Ⅰ. 들어가며Ⅱ. 사회적 문제점1. 외고가 본래의 설립 취지를 벗어나 대형 입시 학원화되어 가고 있다. 2. 중학교 때부터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로 학생들을 몰아넣고 있고, 사교육비 증가로 학부모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다. 3. 외고가 입지하고 있는 주변 지역의 땅 값 상승과 같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Ⅲ. 가설 설정 및 검증1. 명문대 진학하는 비율이 일반고등학교보다 월등히 높고,2. 외국 명문대로의 진학이 용

  • [사회조사방법론]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 교육은 학생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좀 더 공부를 한다는 기본적인 취지에서는 그다지 나무랄 것이 없으나, 최근의 한국 교육개발원의 발표를 보면 그것이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됨을 알 수 있고, 또 왜 그토록 사교육을 저지하고 경감하려고 노력을 하는지 알 수 있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 따르면 사교육은 교육적인 부분에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저해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을 저하시키고, 학교교육의 정상적 운영을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사회가 문제라 하는 여론도 많다. 최근에는 2008년부터 실시할 대학입시제도를 교육부에서 발표한 바 있으나 여기에 대해서도 여론이 분분하다. 모든 사회문제는 다 비슷하겠지만, 그 근본적인 원인의 진단이 정확해야 하며 그 진단을 통해 시대상황에 적합하게 합리적이고 순리적인 정책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물론 사회는 복잡다기하고 관련 요인들의 처한 여건에 따라 문제를 보는 입장이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