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방법론]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학업성취결정요인
2. 사교육의 개념 및 사교육비
3. 사회계층의 개념 및 분류
4.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가설 및 이론적 모델
Ⅳ 연구방법
1. 표본 및 표본추출 방법
2. 변인들의 조작화
3. 자료분석 방법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2. 변인간 관계 분석
Ⅵ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번 대학 수학능력고사(이하 수능)도 어김없이 예정대로 치러졌다. 게다가 올해도 어김없이 수험생들의 비관 자살과 수능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매년 예방접종을 하듯 수능과 그에 따른 여러 현상들이 되풀이되고 있는 지금도 대학입학에 목숨을 걸고 있는 수험생이 수백만에 이른다. 대학에 가기 위해 예전의 유행가 가사처럼 매일아침 조그만 교실에 갇힌 채로 그 수험생들은 인간이기를 거부당한 채 공부만을 외치고 있다. 이에 덧붙여 조금이라도 그들의 최종목표인 대학입학에 가까이 가기 위해 한 달에 수십만원의 사교육비를 써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과연 이 사교육이라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일까? 또는 사교육비를 많이 쓴다고 해서 대학의 문을 쉽게 열 수 있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물론 사교육은 학생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좀 더 공부를 한다는 기본적인 취지에서는 그다지 나무랄 것이 없으나, 최근의 한국 교육개발원의 발표를 보면 그것이 사회 전체의 문제가 됨을 알 수 있고, 또 왜 그토록 사교육을 저지하고 경감하려고 노력을 하는지 알 수 있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 따르면 사교육은 교육적인 부분에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저해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창의력을 저하시키고, 학교교육의 정상적 운영을 방해하고 그에 따라 학생들이 학교수업에 소홀하게 되는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병성(1997), 교육사회학, 양서원
김신일(199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곽철원(2000), 사회계층별 아동의 사회적 행동특성과 교사의 통제방식에 대한 인식,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강수홍(2001), 학원수강 효과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강희돈(1988), 한국의 사회이동과 학교교육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김동우(1996), 사설학원의 사교육비의 실태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대학원
김동욱(1997), 마산·창원지역의 사교육비 실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용재(1991), 가정환경에 따른 사교육비 운용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석사학위 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김 욱(1996),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의 사교육 실태 분석 연구 : 서울 시내 고등학교 학생의 과외교습 실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준형(2001), 교육자원의 지역적 불평등에 관한 연구: 서울 사례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김태식(1997), 고등학교 학생의 사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진(1994), 초등학교 사교육비 지출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재윤 외(1997), 한국의 교육지표,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7차교육과정
  • 환경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무리한 과목 통합은 시행되지 말아야- 10학년동안 10개 교과를 배우지만 실지로는 더 많은 과목을 배우게 됨- 10-10을 포기하고 학기당, 학년당 이수 과목수(6-8개)를 중심으로 단위제 운영을 해야⑦ 교사 교육과정과 평가권 확보- 교사들이 교과 교육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는 권한을 가져야- 가르친 내용을 평가하는 것은 교사의 고유 권한- 전국 250만 학생을 대상으로하는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실시되어서는 안됨

  • 교사의 자질 -전문적 지식 vs 사랑
  • 사회 변화에 대해서도 능동적인 적응력을 갖추고, 최첨단 교육 기자재도 잘 다룰 수 있으며, 자기의 완성이나 교육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교사여야 한다. (cf) 선행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가장 인상이 깊었던 교사로는 1)모든 일에 열정적인 교사 2)다양한 지식을 갖고 있어 박식한 교사 3)무슨 일에나 협조적인 교사 4)자기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인 교사 로 나타났으며 좋지 못했던 교사는 1)신경질적인 교사 2)대중 앞에서 개인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업성취의 관계에 대한 논의가 되고 있다. 자아개념은 학업성취 변량의 4~25%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 연구 결과다. 3) 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중요한 관심중의 하나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이라는 현상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교육심리학은 인간의 발달현상에 대한 이론을 정립한 발달심리학을 교육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다. 발달심리학은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기간 동안 나타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영어 사교육에 대하여
  • 사교육비용에서 평균차가 가장 두드러졌다. 농어촌 지역은 도심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어 사교육을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 영어 학습 노출량이 적었다. 주당 영어 사교육 시간의 차이로 인해 영어학습량의 차이를 보였으며, 영어 사교육비용 격차(김진남, 2005년)를 보여 영어 사교육은 지역 간 영어 능력 격차 원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들에 의하면 과반수 이상의 유아교육 기관에서 이미

  • 교사의 자질 전문적 지식과 사랑
  • 사회 변화에 대해서도 능동적인 적응력을 갖추고, 최첨단 교육 기자재도 잘 다룰 수 있으며, 자기의 완성이나 교육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교사여야 한다. (cf) 선행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가장 인상이 깊었던 교사로는 1)모든 일에 열정적인 교사 2)다양한 지식을 갖고 있어 박식한 교사 3)무슨 일에나 협조적인 교사 4)자기에게 세심한 관심을 기울인 교사 로 나타났으며 좋지 못했던 교사는 1)신경질적인 교사 2)대중 앞에서 개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