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고전적 조직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3 / 2020.09.2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행정조직론
공통 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소속되어 있거나 관심이 있는 공공기관에서 나타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과 관련된 모습을 설명해보자.
목차
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소속되어 있거나 관심이 있는 공공기관에서 나타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과 관련된 모습을 설명해보자.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고전적 조직이론

2. 고전적 조직이론과 관련된 모습

3. 개선방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전적 조직이론 특징.hwp
2. 고전적 조직이론.hwp
3. 고전적 조직이론의 한계점 및 보완점.hwp
4. 현대 조직사회에 있어 고전적 조직 이론의 가치.hwp
5. 현대 조직사회에 있어 고전적 조직이론의 문제점과 비판.hwp


본문내용
I. 서 론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은 경영환경, 고객 등의 변화에 대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창조해 가지 않으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은 보장될 수 없게 되었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폭되어 가는 오늘날 지식과 기술의 창조, 공유와 활용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특히, 조직구조는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며 경쟁우위의 창출과 성과달성에 공헌하는 핵심요인이 되었으므로, 기업은 인적자원의 효과적 관리를 통하여 성과를 향상시켜야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조직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경영과정과 잘 연계되어 그 기능이 효율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
공기업은 공공성, 공익성, 기업성, 능률성을 이념으로 한다. 이러한 이념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정부의 통제가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공기업의 통제는 목표나 법령에 규정되어 있는 정도에 한정되어야 한다. 즉 정책지침을 내리는 것, 일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감독청의 승인을 받게 되는 것, 인사권의 행사에서 공기업의 책임자나 이사를 임명하는 것으로 한정되어야 한다. 공기업의 사무영역의 세부사항이나 직원의 인사문제의 간섭을 지양하여야 한다.
한국의 공기업은 형식적으로는 운영에 있어서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되어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주무부처와 같은 행정기관에 예속되어 있어서 많은 통제와 간섭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자본구조가 건전하지 못하고 자본조달이 복잡하며, 지급이자의 부담이 과중한 형편으로서 재정적으로도 비합리적인 예산집행과 만성적인 경영 부실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소속되어 있거나 관심이 있는 공공기관에서 나타나고 있는 고전적 조직이론과 관련된 모습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고전적 조직이론

1)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은 미국에서 자본주의 발달에 따라 산업경영과 관리의 합리화 및 능률화를 기하기 위해 창안•발전된 지식과 기술의 체계로서 과학적인 기술과 관리방법 등을 적용하는 관리이론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시험 제작한 일부 교과서처럼 매트지로 지질을 격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⑤ 내용체계 디자인가상적인 교과내용과 현행 교과서에서 발췌된 교과내용을 예로 들어가며 현대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교과서의 요건이 무엇인지를 논의하였다. 현대 교수-학습 이론에서는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이 제공하고 있는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적절한 결합을 강조하고 있는데, 현행 교과서가 행동주의에 뿌리를 둔 교수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론부터 말한 다음, 이유와 근거를 나중에 덧붙이면 면접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신민이 인크루트 취업학교 강사는 기본적인 면접 매너를 익히는 것은 물론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강점을 계발해 면접관에게 강한 기억으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면접을 마친 뒤에도 끝까지 방심하면 안 된다. 면접 시험장을 빠져나오면서, 무심결에 면접관이 이상한 것만 물어본다 막상 회사를 와 보니 시설도 낡고 직

  • 2019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조직이론의 발전과정)
  • 2016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체제이론 설명, 상황이론 본질 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