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의미4공통) 단어들 사이의 여러의미 관계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찾아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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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언어와의미
공통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언어와의미4공통) 단어들 사이의 여러의미 관계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찾아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언어와의미4공통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
1) 동음이의(同音異義) 정의와 의미
2) 유의어
3) 반의어(反義語)
2.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시오.
1) 동음이의 관계
2) 유의 관계
2) 반의 관계
① 등급 반의어
② 상보 반의어
③ 방향 반의어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말은 여러 가지 언어의 뜻이 내포되 있어 외국인들이 한국얼르 배운단느 것이 쉽지가 않다. ‘눈’이라는 낱말도 하늘에서 내리는 눈인지, 사람 얼굴에 있는 눈인지 알 수가 없다. 결국 전체적인 문자의 흐름과 맥을 통하여 ‘눈’이라는 낱말의 뜻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한국말의 난해한 점에 착안하여 요즘 한국어를 바로 사용하자는 말이 각계에서 나오고 있다, 그중에 KBS 아나운서실 한국어연구회도 그 단체 중의 하나로 1983년 4월 23일 창립되었다. KBS 아나운서들은 방송을 통해 정확하고 품위 있는 언어 사용을 유도하여, 바르고 고운 한국어의 기틀을 다지려고 노력해 왔다.
언어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의사 전달의 수단이라는 사실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의사 전달 체계의 상호 비교를 통해서 쉽게 밝혀질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신생아기 때부터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형성해 가는데 이 과정에서 신뢰감이 형성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가와 타인의 언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가의 여부는 인간 사이의 상호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
언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통로 역활을 한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감정 생각을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동음이의(同音異義)의 경우 동명이인(同名異人)이라는 말처럼 낱말은 같으나 전혀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라는 낱말이 태양인 해를 의미하는 것인지, 한해 두해를 의미하는 해 인지 알 수 없다. 유의는 낱말은 다르지만 동일한 뜻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부엌=정지,낯-얼굴, 책방-서점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의는 정반대의 개념으로 확실히 언어의 뜻이 들어난다 오른쪽 반의 왼쪽, 차갑다 반의 뜨겁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장에서는 언어와의미4공통 단어들 사이의 여러 의미 관계 중에서 동음이의, 유의, 반의 관계에 속하는 예를 찾아 제시하고 그 예들이 왜 그 관계에 속하는 것인지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2005
-김종택 외, 신국어학, 형설출판사, 2003
-남철현 등, 의사소통론, 2013년, 계축문화사, 제3장 의사소통의 방법
- 안상윤 등, 의사소통, 2013년, 보문각, 제 2장 의사소통의 방법, 제4장 청취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1990
-전정예, 언어학 특강, 경진문화사, 2010
-의사소통,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2011, 한미의학, 제3장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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