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의이해1공통) 교재2장에 나오는 뉴스의가치 일곱가지를 학생스스로정리하고 각 원칙사례최근기사에서 찾아제시하십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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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저널리즘의이해
공통 교재 2장에 나오는 뉴스의 가치 일곱 가지를 학생 스스로 정리하고 각 원칙의 사례를 최근의 기사에서 찾아서 제시하십시오.
하고 싶은 말
저널리즘의이해1공통) 교재2장에 나오는 뉴스의가치 일곱가지를 학생스스로정리하고 각 원칙사례최근기사에서 찾아제시하십시오0k

미디어영상학과 저널리즘의이해1공통
교재 2장에 나오는 뉴스의 가치 일곱 가지를 학생 스스로 정리하고 각 원칙의 사례를 최근의 기사에서 찾아서 제시하십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뉴스의 가치의 의미
2. 뉴스의 가치 일곱 가지 가치
1) 적시성(timeliness)
2) 근접성(proximity)
3) 저명성(prominence)
4) 갈등성(conflict)
5) 영향성(impact)
6) 흥미성( interest)
7) 부정성(negativity)
3. 각 원칙의 사례를 최근의 기사에서 찾아서 제시
1) 적시성(timeliness)
2) 근접성(proximity)
3) 저명성(prominence)
4) 갈등성(conflict)
5) 영향성(impact)
6) 흥미성( interest)
7) 부정성(negativity)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심리는 보통 진실한 것 보다 거짓된 것에 좀 더 관심을 가진 경향이 있다. 유향백세(有香百歲)란 말은 향기로운 이름은 백년을 간다는 뜻이다. 그와 반대로 유취만년이란 말은 냄새나는 것은 만년이 간다라는 말이 있다. 즉, 나쁜 이미지는 만년이 가듯이 그만큼 사람의 머리속에 오래 기억된다는 뜻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보통 진실한 유튜브 기사내용은 잘 안보는 경향이 있지만 거짓된 기사, 흥미를 자극한 기사내용, 도저히 상식에도 안맞는 엉뚱한 내용, 즉, 호기심을 자극한 유튜브 동영상은 자주 보는 경향이 있다.
필자도 유튜브를 수시로 보는 편이다 그곳에는 좋은 정보가 올라와 우리에게 유익함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전에 유익하지 않는 터무니 없는 정보가 올라와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광주사태 때 북한군이 개입했다” “유튜브 채널 태평TV는 노무현 유서와 노회찬 유서의 작성자는 동일인이다”라는 엉뚱한 가짜 뉴스가 나돌아 판단력이 없는 일반 유튜버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동성애·난민혐오와 같은 가짜 내용을 유튜브에 실기도 하며, 유튜브의 극우채널들이 서로 손발을 맞춰 가짜기사내용을 유통시키는 등 가짜뉴스 관련 뉴스보도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일이 계속되자 허위사실 유포죄로 이를 처벌해야 한다는 소리가 나오기도 허지만 표현의 자유로 개인의 사소한 의사표현으로 처벌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 전 뉴스에 의하면 '가짜뉴스 창구 돼버린 유튜브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기사내용도 나오기도 했지만 그에 관한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그런데 왜 유튜브상 그런 가짜 내용을 지속적으로 퍼트리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이는 시청자에게 흥미을 끌고 갈등과 부정의 개념을 도입하여 좋아요 구독을 이끌기 위한 하나의 술책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이 아닌 거짓 내용을 접하게 됨으로서 그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지역감정과 갈등을 유발하며, 저명인사를 동원하여 가짜를 진짜뉴스처럼 하기 위한 계산이 숨어 있다. 이 장에서는 저널리즘의이해1공통) 교재 2장에 나오는 뉴스의 가치 일곱 가지를 학생 스스로 정리하고 각 원칙의 사례를 최근의 기사에서 찾아서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PD저널, 가짜뉴스와의 전쟁', 표현의 자유와 무관
- 배선영, 2018, 미디어SR, 유튜브 속 넘치는 가짜뉴스, 뾰족한 대책 없나?
-박형철, 2020, 한국일보, 매체가 다양화할수록 균형 있는 뉴스 중요성 커져
-심재철, 2003,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뉴스가치에 대한 소론. 『방송연구』
-양재찬, 2004, 경제기사의 기사가치 연구. 주관성 연구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년, 109쪽 ~ 1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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