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상담심리학2공통][기말시험]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31 / 2020.05.3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
교육학, 유아교육과 [상담심리학 2학년 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
    1) Ginzberg의 직업선택 이론
    2) Holland의 선택이론
  2. 진로발달이론
    1) 주요개념
    2) 진로발달단계
  3. 두 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
    1) 진로선택이론
    2) 진로발달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진로란 개인의 전 생애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것으로서, 개인의 태도, 가치관, 기대감을 포함한 일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진로는 직업보다 넓은 의미를 지니며 한 개인이 생애 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 진로는 개인이 가졌던 직업으로서의 자리뿐만 아니라 일과 관련된 그의 태도, 동기, 행동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진로계획, 직업탐색, 일의 세계에 대한 태도와 지식, 직업에 대한 만족도, 승진, 직무에 대한 동기, 직업변경 등이 모두 진로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이처럼 진로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 또한 다양하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이 있다.
진로선택이론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Ginzberg(1951)가 있다. 그는 각 개인이 독특한 신체적ㆍ정신적 발달을 하는 것처럼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도 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일련의 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반면, Super(1957)의 진로발달이론은 Ginzberg의 직업선택이론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되었다. 진로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포괄적인 이론으로서 아동, 청소년, 성인 초기에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전 생애적 진로발달이론을 제시하면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은 서로 유사하면서도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Ⅱ. 본 론

1. 다양한 진로선택이론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각 개인이 개인적 요인(적성, 흥미, 성격, 학력, 신체적 조건 등), 환경적 요인(부모 직업 수준, 자녀에 대한 기대,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적 요인(직업에 대한 태도, 가치관, 직업 분야에 대한 이해, 직업 세계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장래의 삶의 방향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진로선택과 관련한 이론으로는 Ginzberg의 직업선택 이론, Holland의 선택이론이 대표적이다.....(중략)
.
.
3. 두 이론의 비교

1) 공통점
Ginzberg와 Super의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단계는 탐색단계로서, 탐색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직업에 대해 알아가며 그것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중략)
.
.
4.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

Ginzberg와 Super의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설명해 볼 수 있다. 대학생들은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의 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학습의 내용은 자기 효능감, 대인관계 기술, 업무 기술 등의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경험들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결국,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의 과정은 경험학습을 통한 진로선택과 진로발달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중략)
참고문헌
1. 전용오ㆍ김영빈ㆍ이자명(2020),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강진령(2020), 상담심리학(양장본 HardCover), 학지사
3. 이수연(2017), 상담심리학, 양성원
4. 김지영(2014), 대학생 진로발달에 있어서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의 의미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5. 남아란(2012), 대학생의 진로선택유형과 진로미결정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6. 이해경(2009),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진로선택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7. 김춘곤(1998), 고교생의 진로선택 요인에 관한 분석,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19144***
    (2021.03.04 11:10: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확실한 자료네요. 감사합니다.
  • comlov***
    (2020.06.17 13:08:38)
  • 판매자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요^^ 2020.06.17 17:28:11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