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06 / 2020.05.07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Holland의 인성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2) 주요 내용
3) 자신의 견해

2. Super의 발달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2) 주요 내용
3) 자신의 견해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중지능이론.hwp
2.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hwp
3. 우연이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일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즉 인간이 집단생활을 하고 사회적으로 분업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미 진로교육은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이 개인적 사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적ㆍ공공적인 수준에서 계획적ㆍ조직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진로교육이 필요하게 된 배경으로 우선 산업화ㆍ공업화로 인한 기술ㆍ기능 인력의 필요와 교육의 기회증대, 산업기술의 발달 및 전반적인 직업교육의 발전 등을 들 수 있다. 급격한 공업화로 인해 급성장한 미국은 고도경제성장을 하게 되었다. 광대한 영토와 풍부한 자원, 노동이민의 세 가지 요건은 미국을 탄탄한 경제대국으로 만들어 주었으며, 이 같은 경제성장은 중등교육의 대중화를 촉진시켰다. 자연히 학생들은 적성, 능력, 개성 면에서 그전보다 다양해졌으며, 그에 따라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다양해지게 되었다. 또한 고도의 산업화는 ‘부익부 빈익빈’의 자본주의적 모순을 노출시킴으로써 계층 간의 갈등을 야기시켰다. 따라서 자녀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부모들은 자기자녀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는 일에도 신경을 쓰게 되었다. 산업기술이 발달하고 직업교육이 다양하게 발전함에 따라 학교에서도 진로교육이 보다 절실해지게 되었다. 기계의 시설ㆍ설비 등이 첨예화되어 감에 따라 작업방법과 작업 기술면에서 고도의 교육이나 훈련을 요구하게 되었다.
현대 산업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현실적으로 보아 직업을 갖지 않고는 살아남기가 어렵다. 그만큼 직업은 우리에게 필수적인 것이며 생활을 윤택하게 해주고 삶의 기본이 되며 매우 소중한 것이다. 그러나 요즈음같이 취업이나 직업을 구한다는 일은 마치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어렵고 험난하며 경쟁이 심하고 치열하다. 적성과 흥미 능력과 성격에 알맞은 취업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데 현실은 이러한 합리적, 이성적 조건은 접어두고 무조건 어디라도 취업을 해야만 최소한의 기본 생계유지를 위한 수단을 얻게 되는 것이고 부모로부터의 독립감과 생활인으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허둥대지 말고 주어진 상황에서 삶의 설계를 세울 때에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져야 마땅할 것이다.
이 레포트는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Holland의 인성이론, Super의 발달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를 기술하고, 각각의 이론의 개요, 주요 내용,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 등을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Holland의 인성이론

1) 이론의 개요 및 선택 이유
‘진로’란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이다. 이것은 개인의 생애를 통한 직업발달과 그 과정 및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청소년기의 영재에게 가장 우려가 되는 문제는 그들이 정체감유실 상태에 놓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Buescher, 1991). 왜냐하면 영재들은 어릴 때부터 그들의 영재성을 인식한 주변 사람들로부터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를 받아 왔기 때문에 그 기대를 논리적으로 비판하거나 다른 가능성에 대한 탐문 없이 자신의 것으로 수용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아홉째,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느끼고 있고 영재들은 신체 및 정신발달에 있어 조숙한 경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수업시간이나 업무시간 외에도 비 실시간 그리고 실시간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지원해 줄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이버 환경은 다른 매체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많은 장점을 가진다. 한마디로, 사이버 환경은 다양한 범주의 교육적 활용 가치가 있는 새로운 학습 환경이다. 한편, 사이버 교육체제도 장점과 더불어 많은 한계를 갖고 있다. 사이버 교육체제의 한계를 구조적인 한계와 교육활동의 한계로 나누어 지적하여 보기로 한다(백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및 경영일반 분야이며( 참조), 그 중에서 고용보험 비 환급 과정은 대체로 어학과정 및 시사, 교양관련 과정, 또는 고용보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HRD와 HRM의 연계성이 강화되는 경향과 교육훈련 효과의 제고를 위해 e-Learning과 집합교육을 연계하는 과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e-Learning과 집합교육 연계과정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학습시간 및 기간으로 구성되어 있다.직무전문9440.0IT/OA3615.3글로벌5121.7교

  • 7차교육과정분석
  • 다양한 답이 나왔는데, 대다수의 학생들은 실험을 더욱 자주 했으면 좋겠다고 하였고, 과학관련 아야기나 우주 이야기 등 우리의 현실 사회나 미래 사회와 관련한 내용들이 첨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응답하였다. 그 외에 제발 더 이상 추가 안했으면 좋겠다는 아이들도 있었다.(^^)< 우리들의 생각 >설문지를 하면서 먼저 진지하게 대답해주는 아이들에게 고마움을 느꼈다. 그리고 결과를 보면서 아이들이 단지 이론적인 수업 내용보다 실제의 생활과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